아하 로고
식습관·식이요법건강관리
탈퇴한 사용자
탈퇴한 사용자23.06.01
흰쌀보다 잡곡밥만 먹는게 영양에 더 좋은지 궁금해요.
주위에서 흔히 얘기를 많이 하는게 흰쌀보다는 잡곡밥만 먹는게 더 영양소가 많고 건강에 좋아 암예방에도 도움이 된다고 하던데요. 맞는 말인가요? 흰쌀밥보다 잡곡밥에 들어있는 영양성분은 어떤게 있는지도 궁금합니다. 아시는분 알려주세요.
답변의 개수3개의 답변이 있어요!
• 이정은 영양사blue-check
이정은 영양사23.06.01
안녕하세요.
잡곡밥은 흰쌀밥에 비해 영양소가 풍부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흰쌀밥은 영양소의 일부가 손실되지만 잡곡밥은 현미, 보리, 수수, 찰현미 등 다양한 잡곡을 혼합하여 만들기 때문에 보다 다양한 영양소를 제공합니다.
잡곡밥에는 식이섬유, 단백질, 비타민 B, 비타민 E, 미네랄 등이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습니다. 식이섬유는 소화를 돕고 배변활동을 원활하게 하며, 단백질은 근육을 유지하고 세포의 구성요소로 사용됩니다.
1. 식이섬유: 잡곡밥은 흰쌀밥보다 훨씬 높은 식이섬유를 포함합니다. 식이섬유는 소화를 돕고 변비를 예방하는데 도움을 주며, 혈당 조절, 콜레스테롤 관리, 체중 감량 등에도 도움이 됩니다.
2. 비타민과 미네랄: 잡곡밥은 다양한 잡곡의 조합으로 만들어지기 때문에 비타민과 미네랄의 다양성이 풍부합니다. 각 잡곡마다 고유한 영양소가 있으며, 잡곡밥을 먹으면 더 다양한 영양소를 섭취할 수 있습니다.
3. 단백질: 잡곡은 단백질을 더 많이 함유하고 있습니다. 흰쌀은 주로 탄수화물을 포함하고 있지만, 잡곡은 단백질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어 영양가를 높여줍니다.
4. 항산화물질: 잡곡에는 항산화물질인 폴리페놀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폴리페놀은 자유 라디칼을 제거하고, 염증을 억제하며, 심장 건강을 촉진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 안녕하세요. 김보안 영양전문가입니다.
보통 하얀 쌀밥 같은 경우는 소화를시키는 과정에서 몸에 당분으로 흡수가 되는데 잡곡밥 같은 경우는 몸 속에 당분으로 흡수 되는 것을 방해 하기 때문에 다이어트 하시는 분들이나 당뇨가 있으신 분들에게 굉장히 도움이 많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