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관리
다이어트를 위해서 어떤밥이좋나요?
다이어트를 하고있습니다.
밥도 현미나 콩이나잡곡이나
밥의종류에따라서 섭취하는
탄수화물이 다른다던데
어떤밥이 다이어트에유리한가요?
3개의 답변이 있어요!
안녕하세요. 박예슬 영양사입니다.
다이어트에는 흰쌀밥보다 현미밥이나 잡곡밥이 더 유리합니다.
현미나 잡곡은 식이섬유가 많아 혈당이 천천히 올라가고 포만감이 오래 유지됩니다.
콩을 섞은 밥은 단백질까지 보충되어 식사 만족도가 높아집니다.
흰쌀밥은 소화가 빠르고 혈당을 빨리 올려 배고픔이 빨리 오는 편입니다.
다만 어떤 밥이든 양 조절이 가장 중요합니다.다이어트를 할때 탄수화물, 밥의 선택은 매우 중요한데요, 칼로리 보다 포만감이나 혈당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하는게 체지방 저장이나 식욕조절에 중요합니다. 정제된 탄수화물인 흰쌀밥은 소화와 흡수가 빨라서 혈당을 급격하게 상승시키고 인슐린 분비를 촉진해서 지방을 저장시키도록 유도합니다. 반면, 식이섬유가 풍부한 현미나 잡곡은 소화 속도가 느려서 혈당 상승이 완만하고 포만감이 오래 지속되기 때문에 다이어트에 도움이 됩니다. 콩이 포함된 밥은 탄수화물 뿐만 아니라 단백질과 식이섬유를 함께 섭취해서 식후 혈당이 오르는 것을 더욱 완화시키고 근육 손실을 줄이는데 도움이 됩니다. 현미밥은 식이섬유가 풍부하고 포만감이 오래 지속되고, 귀리나 보리, 수수, 조 등을 혼합한 잡곡밥은 영양소도 다양하고 포만감도 있어 다이어트에 좋습니다. 하지만, 다이어트에 밥 종류만큼 섭취량 조절도 중요한데요, 아무리 좋은 현미밥, 잡곡밥도 많이 먹으면 살이 찌기 때문에, 적당량의 잡곡이나 현미밥과 단백질과 채소 반찬을 곁들여 포만감도 좋고 근육 유지에도 도움되는 식단을 추천합니다.
안녕하세요,
질문하신 내용 잘 읽어보았습니다.
보통 다이어트 성패는 탄수화물 섭취량도 정말 중요하지만 혈당 지수를 어떤식으로 관리를 하는지가 정말 중요합니다. 다이어트에 유리한 것은 늘보리나 현미를 베이스로 한 잡곡밥이긴 합니다.(늘보리가 GI가 가장 낮긴 합니다)
백미는 도정 과정에서 영양분이 많은 미강, 씨눈이 제거되니 소화가 빠른 편입니다. 혈당을 빠르게 올리고 인슐린 분비를 촉진하니 체지방 축적으로 이어질 수는 있습니다. 그에반해 현미가 식이섬유가 많아서 소화 속도는 느린 편이고 포만감을 오래 유지시켜주고, 보리는 수용성 식이섬유인 베타글루칸이 많아서 장내 지방 흡수 속도를 억제하는데 좋습니다. 여기에 콩류(항영양소 이슈)를 충분히 쪄서 추가하면 부족한 단백질을 보완해서 근육량 유지에도 좋습니다.
좀 더 좋은 팁이 있습니다. 저항성 전분을 활용해 보시길 바랍니다. 갓 지은 밥을 냉장실(4도)에서 6~12시간 정도 보관해주시면 전분의 구조가 변하니 저항성 전분이 생성이 됩니다. 소화 효소에 의해 잘 분해되지도 않고 칼로리 흡수를 최대 50%까지 줄여줄 수 있습니다. 현미, 보리밥을 지어 소분하시고 냉장 보관을 12~24시간 이상 해두셨다가 살짝 데워 드시는 것이 다이어트 효율을 끌어올릴 수 있겠습니다.
칼로리 제한이 필요하시면 수분 함량이 높고 열량이 거의 없는 곤약쌀을 잡곡과 1:1 비율로 섞는 것도 방법이 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