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관리
끝없이끼가많은모험가
암환자들은 구운 고기 별로 안좋은가요?
엄마가 폐암 수술하셨는데 찾아보니까 고기 먹어도 된다 안된다 다 나뉘더라구요ㅜㅜ
엄마는 고기를 좀 먹어야 힘이 난다고 하시던데 고기가 암세포 먹이라고 하니까 뭔가 자주 먹으면 안될거같기도하고..
3개의 답변이 있어요!
안녕하세요, 질문하신 내용 잘 읽어보았습니다.
어머니 수술 후 마음고생이 많으셨을 텐데, 어머니 말씀이 맞습니다. 고기는 꼭 드셔야 합니다 !
고기가 암세포의 먹이라며 채식 위주를 권하고는 하는데, 정말 위험한 오해입니다.. 암세포를 굶기려다 단백질 부족으로 면역력과 체력이 바닥나실 수 있어서 권장드리지 않습니다. 수술 후 상처 치유와 기력 회복에는 고기 속 동물성 단백질 아미노산이 필수입니다.
걱정하시는 구운 고기가 문제가 되는건 고기 자체 때문이 아닌, 불에 직접 구울 때 타는 부위에서 생기는 발암물질(벤조피렌) 때문입니다. 그러니 고기를 멀리하시기 보다는 되도록 조리법을 변경하셔서 드시는 것이 어떠실까 합니다. 좋은 방법으로는 삶거나 찌는 수육, 백숙, 탕, 조림 형태로 부드럽게 드시는 것입니다.
만약 구운 고기를 정말 좋아하신다면 직화구이 대신 에어프라이어에서 적정 온도로 타지 않게 조리해주시어, 혹시라도 탄 부분이 있다면 그 부위만 잘라내고 드시면 아무 문제가 없겠습니다.
지금 시기에는 고기, 계란, 생선은 매끼 챙겨드셔서 체력을 유지하는 것이 치료를 이겨내는 큰 식사요법이 되겠습니다. 안심하시어 어머니가 맛있게 드시고 힘내실 수 있도록 고기 자주 드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
채택 보상으로 194베리 받았어요.
채택된 답변어머니께서 암 수술로 고생이 많으셨네요,
저도 집에 암환자가 있어서 식단에 대해 고민이 많으신 부분이 공감이 되는데요,
폐암수술 후 구운 고기를 먹으면 안되는 것은 아니지만, 태운 고기를 섭취하는 것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구운 고기 특히 숯불, 직화, 탄 부분에는 헤테로사이클릭아민, 다환방향족탄화수소 같은 발암물질이 생성될 수 있는데요, 이런 성분은 장기적으로 세포 손상 위험을 높일 수 있어 암환자에게는 가능한 줄이는 것이 권장됩니다.
하지만 암 치료 후에는 오히려 단백질 섭취가 매우 중요해서 고기를 섭취하는 것이 좋은데, 체력 회복과 근육 유지에 단백질이 필수이기 때문에, 삶거나 찌거나, 수육, 수비드, 에어프라이어 저온 조리 처럼 태우지 않은 방식으로 조리해서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어머님의 건강하고 빠른 회복을 위해서는 고기를 제한하는 것보다 태운 고기는 피하고, 삶거나 찌는 방식으로 조리해서 적당량 섭취하시면서 기력회복에 도움되시길 응원합니다.
안녕하세요. 이정은 영양사입니다.
암 환자의 회복기에는 근육량 유지와 면역령 강화를 위후ㅐ 양질의 단백질 섭취가 필수적이므로 고기를 무조건 제한할 필요는 없습니다. 다만, 고기 자체보다는 180도 이상의 고온에서 직접 굽거나 태우는 조리 과정에서 발생하는 발암 물질이 문제가 되므로, 찌거나 삶은 수육 형태의 조리법을 권장드립니다.
’고기가 암세포의 먹이‘라는 것은 과도한 정제 당분이나 가공육에 대한 오해에서 비롯된 경우가 많으므로, 지나치게 걱정하기보다는 기름기를 뺀 살코기를 충분하게 섭취하여 체력을 관리하는 것이 훨씬 중요합니다. 고기를 드실 때 신선한 채소를 곁들이면 항산화 성ㅅ분이 발ㅇ람 물질의 활성을 억제해 주니 안심하고 균형 잡힌 식사를 챙기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고기는 굽기보다 삶거나 쪄서 부드럽게 조리하고, 기름진 부위보다는 살코기 위주로 섭취
채소와 함께 섭취하면 영양 흡수와 항산화 효과가 극대화되어 암 환자 회복에 큰 도움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