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핫뉴스실시간 인기검색어
건강관리
식습관·식이요법
까칠한호저172
1일1끼와 3끼 소식 중 뭐가 더 건강에 좋나요?
간헐적 단식과 소식은 모두 건강에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1일1식을 소식으로 하긴 힘들고 영양도 부족할텐데 1일1끼와 3끼 소식 중 뭐가 더 건강에 좋나요?
4개의 답변이 있어요!
• 안녕하세요. 김예은 영양전문가입니다.
한번에 많은 양의 음식을 섭취하는 것보다는
적당량의 음식을 나누어 섭취하는 것이 더 건강에 좋습니다.
• 영양적인 관점에서 볼 때, 1일 3끼 소식이 1일 1끼(간헐적 단식) 보다 건강에 더 이로울 수 있습니다. 하루에 한 끼의 식사는 폭식의 위험을 높이고, 긴 공복 시간으로 인해 몸이 에너지를 지방으로 더 쉽게 축적하려는 기초대사량 저하를 유발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단 한 끼만으로는 비타민, 미네랄 등 필수 영양소의 권장량을 충족하기 어려워 장기적인 영양 불균형과 근육 손실을 초래할 위험이 높습니다. 반면, 규칙적인 3끼 소식은 혈당을 안정적으로 유지하고 소화기관에 부담을 줄이면서 하루 동안 필요한 영양소를 고르게 분산하여 섭취할 수 있게 하여 건강한 대사 활동을 지원할 수 있습니다.
• 안녕하세요.
1일 3끼 소량이 영양적인 측면에서 좋습니다.
1일 1식을 할 경우, 총 섭취 칼로리가 적어서 체중 감소에 매우 효과적입니다. 그리고, 1끼만 먹기 때문에 지방을 태우는 속도가 월등히 높습니다. 위와 장의 부담도 줄고, 인슐린 민감성도 개선되어 당뇨에도 도움이 됩니다.
다만, 1끼를 섭취할 때 폭식 및 과식할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또한, 장기간 할 경우에 단배질 및 미네랄 등 영양소가 부족하고, 그 균형이 깨질 확률이 높습니다. 또한 단백질 부족에 따른 호르몬 불균형을 초래하여 피로감 증가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반면 1일 3식의 경우에는 1일 1식 보다는 더딜 수는 있습니다.
그렇지만 3식하는 동안 다양한 섭취가 가능하여 영양소의 고루 섭취가 가능하고, 폭식 및 과식할 확률이 줄어듭니다. 또한 "참아야한다"는 괴로움은 덜 할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 영양소 측면에서 1식 보다 좋습니다.
중요한 것은 "소식"입니다.
결론적으로 1일1식, 1일3식에서 자신에 맞는 것이 유리하며 장기적인 측면에서는 1일1식보다는 1일3식 소식을 더 권해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안녕하세요, 질문 감사드립니다.
1일1식, 3끼 소식 모두 괜찮은 식습관이지만 이건 대상자 마다 다르며, 어떤 생활 패턴에 따라 결과는 모두 달라져요. 1일 1식이 섭취 열량을 줄이면서 체중의 관리, 인슐린 민감도 개선에 좋은 편입니다.
하지만 한 끼에 모든 영양소를 균형 있게 한번에 채우긴 어려우며, 공복시간이 너무 길어지면 위산의 과다, 집중력 저하, 피로가 나타날 수 있어요.
그리고 근육량이 적고, 대사율이 낮은 분에게는 오히려 기초대사량 저하로 이어지기도 합니다.
반면에 3끼 소식이 에너지의 혈당의 급격한 변동을 막아주고, 포만감은 어느정도 일정하게 유지가 되니(과식 폭식을 막을 수 있습니다.) 이런 부분이 장점이 되겠습니다.
세 끼를 모두 적지만 퀄리티는 좋게 구성해야 효과가 있습니다.
보통 일반적으로 3끼 소식이 조금 더 안정적이고 장기적으로는 건강 유지에 유리하겠습니다.
하지만 간헐적 단식을 하더라도 호르몬 상태, 수면, 활동량에 따라 조정하는 것이 필요하겠습니다.
참조 감사드립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