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상담

자전거에 부딛혀서 발톱이 들렸어요 ㅠ

성별

여성

나이대

30대

피가 철철 나거나 하진않는데 욱신 거리고 아파요(많이아프진않습니다) 토요일 일요일이라 문여는 병원도 없는데 ㅠ 응급처치어떻게해야하나여? ㅜㅠ 병원도 꼭 가야하나요

  • 1번 째 사진
  • 2번 째 사진

5개의 답변이 있어요!

  • 사진을 보면 발톱이 뿌리 쪽에서 들려 있고, 박리 범위가 꽤 넓어 보입니다. 출혈이 심하지 않고 통증도 심하지 않다고 하셨으니 응급실까지 가야 할 상황은 아닙니다.

    오늘 당장은 이렇게 해주세요. 우선 흐르는 깨끗한 물로 10분 정도 씻어내고, 들린 발톱을 억지로 떼거나 잡아당기지 마세요. 그 상태로 두는 게 낫습니다. 깨끗한 거즈나 밴드로 감싸서 발톱이 더 들리거나 걸리지 않게 고정해주시고, 가능하면 발을 올려두세요. 욱신거림은 이부프로펜 계열 진통제로 어느 정도 잡힙니다.

    병원은 월요일에 가시는 게 좋습니다. 응급실 수준은 아니지만, 방치하면 발톱 밑 피부가 감염될 수 있어서 정형외과나 외과에서 소독과 처치를 받으시길 권합니다. 박리 범위가 넓으면 발톱을 제거하고 새로 자라도록 두는 처치가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지금 당장 응급실을 가셔야 하는 경우는, 통증이 갑자기 심해지거나 발가락 끝이 붓고 빨개지면서 열감이 생기거나, 출혈이 멈추지 않을 때입니다.

    채택 보상으로 496베리 받았어요.

    채택된 답변
  • 안녕하세요. 이동진 물리치료사입니다.

    발톱 손상으로 불편이 있으시군요.

    직접적으로 발톱을 제거하거나 만지지 않는 것이 좋으며 감염이 되지 않도록 소독 관리 잘해주시고 밴드 등으로 감싸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통증이 지속되거나 심해지신다면 정형외과에서 진료를 받아보시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빠른 쾌유하시길 바라며 답변이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안녕하세요. 송진희 물리치료사입니다.

    사진상으로는 새끼발가락 발톱 일부가 들리거나 깨지면서 주변 피부가 벗겨진 상태로 보이며, 심한 출혈은 없어 보입니다. 흐르는 물로 가볍게 씻은 뒤 소독하고, 항생제 연고를 바른 후 밴드로 보호하시길 바랍니다. 들린 발톱은 억지로 뜯지 마시길 바랍니다. 통증이 심하지 않고 붓기.고름.심한 출혈이 없다면 응급실까지 갈 필요는 없어 보입니다. 다만 며칠 내로 통증이 심해지거나 붉게 붓고 진물이 나면 피부과나 정형외과 진료를 받아보시길 바랍니다.

    빠른 쾌유을 빕니다!!

  • 안녕하세요. 김현태 물리치료사입니다.

    증상이 심하지 않다면 즉시 진료나 처치가 필요한 상황은 아닐 수 있으므로 경과를 지켜보시면서 발에 자극을 피하고 방문이 가능한 시점에 병원 진료를 받아보시는 것도 좋겠습니다.

  • 안녕하세요. 서민석 의사입니다.

    발톱이 거의 들려서 뽑힐 것 같습니다. 뽑히기 전까지는 자극을 주면 통증이 있을 것 같고요. 일단 밴드로 감싸 주신 다음에 냉찜질을 하고 소염진 통제를 드셔 보시기 바랍니다. 다음 주 월요일에 정형외과나 피부과에 가셔서 발톱을 뽑으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