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관리
하루에 한 끼나 두 끼정도만 먹는 간헐적 단식하고 나서 건강이나 생활에 어떤 변화가 있을까요?
유튜브나 커뮤니티 글들을 보다보면 하루에 한끼 혹은 두 끼 정도를 먹는 16시간 공복 8시간 식사를 하시는 분들이 꽤 많아진 것 같더라고요. 저도 체중감량과 더불어서 건강을 위해서 한 번쯤은 해볼까 싶어 고민중인데 처음엔 배고픔이 힘들지 않을까 걱정도 되고, 오히려 폭식이나 건강 문제로 이어지는 건 아닌지 걱정이 됩니다. 실제로 간헐적 단식이나 하루 한 끼 식단을 해본 분들은 어떤 변화가 있었는지 리얼한 후기 듣고 싶습니다.
2개의 답변이 있어요!
안녕하세요. 정준민 영양전문가입니다.
우선 간혈적 단식에 대한 의견들은 전문가마다 차이가 있답닏.
저는 16:8 하고 계신가 가장 건강하게 관리가 가능할듯 해요
안녕하세요.
저의 경우는 보통 간헐적 단식을 저녁에 합니다.
그래야 느낄 수 있는 "배고픔"을 잠을 통해서 그나마 이길 수 있기 때문이지요.
간헐적 단식으로 인해서 살이 빠지거나 하는 등의 효과는 보지 못했습니다.
아마도, 다른 요인이 있을 듯 합니다.
그러나, 뚜렷한 변화는
1) 아침에 일어나기가 쉽다.
2) 아침이 상쾌하다.
3) 아침식사를 챙겨먹게 되어 하루가 활기차다.
이렇게 됩니다.
중요한 것은 점심과 아침을 폭식하지 않는 것이고
간헐적 단식으로 인해서 생길 수 있는 영양소 불균형을 잘 챙겨야 한다는 점입니다.
참고부탁드립니다 .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