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하 로고
식습관·식이요법건강관리
행복한1004
행복한100423.06.19
쌀밥을 안 먹으면 건강에 더안좋나여?
제가 쉬는 날에는 밥을 먹기 싫어서 그냥 면종류로만 식사를 해결하는데요. 그래서 그런지 몸이 엄청 힘이 없는데 원래 쌀밥을 안 먹으면 영양성분 때문에 몸에 힘이 더 없을 수가 있나요?
답변의 개수3개의 답변이 있어요!
• 안녕하세요.
쌀과 밀의 원재료의 영양성분은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탄수화물을 주 영양소로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밥과 면의 경우는 이야기가 다릅니다. 밥은 쌀 그 자체로 쌀이가진 영양소 그대로 가지고 있고 몸에 섭취하는 대사과정도 통곡물이기 때문에 급격하지 않고 자연스럽게 섭취가 됩니다.
하지만 면의 경우에는 통밀을 껍질을 멋기고 밀을 가루낸 밀가루를 또한번 가공한 식품이기 때문에 첨가물이 들어가 있습니다.
또한 섭취과정에서도 몸에 좋지 않습니다.
면만 드시는 것 보다 쌀과 면을 고루고루 섭취하시기 바랍니다.
• 안녕하세요. 김보안 영양전문가입니다.
아무래도 쌀밥 같은 경우는 탄수화물이 많이 들어 있기 때문에 힘을 내 주는 에너지원 입니다.
그렇게 때문에 면종류 보다는 훨씬 더 영양적으로 좋다고 볼 수 있습니다.
• 안녕하세요.
식사에서 쌀밥을 제외 및 생략하고 면종류로만 식사하는 경우, 영양성분의 균형이 무너질 수 있으므로 몸에 힘이 없어지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쌀밥은 탄수화물, 단백질, 비타민, 미네랄 등 다양한 영양소를 제공하는 중요한 식품입니다. 쌀밥을 제외하면 상대적으로 탄수화물 섭취가 부족해지고 에너지 공급 부족으로 인해 피로감과 힘이 떨어지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영양 균형을 유지하기 위해 식사에는 다양한 식품군을 포함시키는 것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면종류에는 단백질과 탄수화물이 일부 포함되어 있지만, 다른 식재료와 조합하여 영양 균형을 챙기는 것이 좋습니다. 다양한 채소, 단백질원 (고기, 생선, 두부, 계란 등) 과일, 곡물 등을 포함하는 식사를 추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