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관리
귤껍데기
곤약은 많이 먹어도 살이 안찌는 건가요?
곤약 젤리 0칼로리로 광고하는 게 많은데 정말 마음껏 섭취해도 살이 찌지 않는 건지 궁금해요!
만약 먹어도 살이 찌지 않는다면 야식이 먹고 싶거나 밤늦게 배고플때 배부르게 먹어도 괜찮은 건지도 궁금합니다🤤
3개의 답변이 있어요!
안녕하세요. 임원종 영양사입니다.
질문하신 내용 잘 확인해 보았습니다. 곤약은 대부분이 수분과 식이섬유인 글루코만난으로 이루어져 있어서 열량이 상당히 낮기 때문에, 일반적인 간식보다 체중 증가에 미치는 영향은 정말 작은 편이랍니다. 그러나 0칼로리 표시가 곧 무제한으로 먹어도 된다는 뜻은 아니랍니다.
제품에 따라서 감미료, 당류, 과즙, 시럽이 들어갈 수 있으며, 표시 기준상 상당히 적은 열량은 0으로 표기되는 경우도 있어서 실제 성분표를 확인해주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그리고 곤약의 식이섬유를 한꺼번에 많이 섭취를 하게 되면 복부팽만, 가스, 복통, 설사나 변비가 생길 수 있고, 평소에 과민성대장증후군이나 장이 민감한 사람은 증상이 더 두드러질 수 있답니다.
밤늦게 배가 고플 때는 곤약젤리를 소량 드시는 것은 고열량 야식보다는 나은 선택일 수 있겠으나, 배가 부를 때까지 여러 개를 드시는 습관은 권하지 않습니다. 특히나 곤약은 물을 흡수해서 팽창하는 성질이 있어서, 충분한 물과 함께 섭취를 해주시어, 씹지 않고 삼키기 쉬운 형태의 제품은 질식 위험에도 어느정도 주의해주셔야 합니다.
체중 관리는 특정음식 하나의 칼로리보다 하루 전체적인 섭취량과 식사 패턴이 정말 중요해서, 야식이 자주 당긴다면 저녁 식사의 단백질(고기, 계란, 생선, 두부), 식이섬유가 충분한지, 수면 부족이나 식사 간격이 지나치게 긴지도 함께 살펴보시면 좋겠습니다.
밤에 허기가 지실 때는 곤약 젤리도 좋지만 따뜻한 루이보스, 캐모마일 허브티나 보리차를 한 잔 드시면서 속을 달래보시는 것도 좋은 방법이랍니다. 때로는 인체에서 수분 부족을 가짜 배고픔으로 착각하는 경우가 많기도 합니다. 그리고 늦은 밤에 음식을 섭취한 후, 바로 잠자리에 눕게 되면 소화불량이나 역류성 식도염을 유발할 수 있답니다. 섭취 후에는 최소 1-2시간 정도는 가벼운 스트레칭을 하시거나 앉아서 소화시킬 시간을 꼭 가져주시길 당부드립니다.
규칙적이고 균형 잡힌 식습관으로 원하시는 건강과 체중 관리 목표를 꾸준히, 그리고 건강하게 이루시기를 응원하겠습니다. 곤약 젤리 건강하고 맛있게 드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
채택 보상으로 27.90AHT 받았어요.
채택된 답변곤약젤리는 저도 간식으로 종종 이용하는 편인데요,
열량이 매우 낮고 맛도 다양해서 다이어트할 때 활용하기 좋은 식품이지만, 마음껏 섭취하는 것보다 1~2개 정도만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곤약은 글루코만난이라는 식이섬유가 주성분이라 대부분 소화, 흡수되지 않아 실제 열량은 작지만, 제품에 따라 과즙이나 기타 탄수화물, 감미료 등이 들어갈 수 있고 밤 늦게 배가 고플 때 여러개를 먹으면 금방 배가 부르지만, 단백질이나 지방이 거의 없어 포만감이 오래 유지되지 않는 편입니다. 그래서 야식으로는 곤약젤리 1개 정도를 먹고, 삶은 달걀이나 무가당 그릭요거트처럼 단백질이 있는 식품을 먹어야 포만감이 생겨서 야식을 조절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또 곤약은 식이섬유가 많아 한번에 많이 먹으면 가스나 복부팽만, 복통이 생길 수 있기 때문에 평소 장이 예민하거나 가스가 잘 차는 분이라면 섭취량 조절이 필요합니다.
즉, 곤약젤리는 다이어트 간식으로 활용하기 좋지만, 야식이 당길 때 1개 정도로 식욕을 달래고, 실제로 배가 고프다면 달걀, 그릭요거트 같은 단백질이 있는 음식을 소량 활용하셔서 건강한 다이어트에 도움되시길 응원합니다.
안녕하세요. 이정은 영양사입니다.
곤약은 칼로리가 거의 없고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살이 찌지 않으며 포만감을 높여주는 유용한 다이어트 식품입니다. 다만 곤약 젤리에 들어간 대체 당 성분 때문에 과다 섭취 시 복통이나 설사, 가스 등 위장 장애가 생길 수 있습니다. 따라서 야식이 생각날 때 허기를 다래는 용도로 활용하되, 적당량을 수분과 함게 천천히 드시는 것이 안전하고 건강한 방법입니다.
체중 영향: 곤약 자체는 초저칼로리라 살이 찌지 않고, 수분을 흡수하여 포만감을 제공함
섭취 팁: 대체 당으로 인한 속 더부룩함을 막기 위해 야식으로 드실 때는 적당량만 천천히 섭취하는 것을 권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