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하 로고
환자 식단건강관리
대찬향고래25
대찬향고래2523.02.27
면역력을 높이는데 좋은 식단 무엇이 있을까요?
면역력이 너무 떨어져있어서 피부트러블이 일어나서 피부가 난리인데 면역력을 높일수 있는 음식과 식단 작성을 어떻게해야 면역력을 올릴수 있을지 알려주세요
답변의 개수3개의 답변이 있어요!
• 안녕하세요. 강형봉 영양전문가입니다.
면역력을 높이는 식단 중에 하루에 물은 2.5이상 충분히 섭취하면 좋습니다.
◇면역력 증진시키는 식단
면역 강화에 한 가지 영양소나 한가지 음식을 과다 섭취하는 것은 그다지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음식은 고루고루 먹어야 인체에 필요한 성분이 다 흡수되어 면역력 강화에 도움이 됩니다.
면역력 강화를 위해 가공식품을 피하고, 과일, 야채, 콩, 렌틸, 통곡물, 견과류, 씨앗등 자연식품을 섭취하면 좋습니다.
이러한 식단은 콜레스테롤, 치매, 기억력 저하, 우울증, 유방암의 위험을 줄일 수 있습니다. 햇볕이 잘 받은 자연식 음식은 뼈를 더 튼튼하게 하며, 심장이 더 건강할 수 있게 하고, 수명을 연장시켜준답니다.
◇과일과 야채의 양을 증가하면 면역력 강화에 도움이 됩니다.
과일과 채소의 효과를 보려면 섭취량을 상당히 늘려야 합니다. 하루 동안 먹는 식사와 간식에 과일과 야채를 포함하게 되면 면역력 증가 이상의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2017년 연구에 따르면, 과일과 채소 섭취량을 늘리게 되면 심장마비, 뇌졸중, 암 등의 사망 위험이 감소한다고 합니다.
• 안녕하세요. 김보안 영양전문가입니다.
면역력을 높이는 음식으로는 토마토, 마늘, 단호박, 잡곡이나 고등어
무, 감, 사과, 당근, 버섯등이 있습니다.
• 면역력에 좋은 음식
등 푸른 생선의 일종인 고등어의 면역력 강화 성분은 DHA·EPA 등 오메가-3 지방과 양질의 단백질이다.
오메가-3 지방은 염증 완화를 돕고 감기·독감으로부터 폐를 보호한다.
돼지고기에서 면역력 증강을 돕는 성분은 단백질·아연·비타민 B6·셀레늄이다.
아연은 면역력 증강에 관한 한 미네랄 중 최고다. 면역을 담당하는 백혈구의 생성에 관여하며, 약간의 아연 결핍도 감염 위험을 높이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하지만 아연을 과다 섭취하면 오히려 면역력이 떨어질 수 있다는 사실을 함께 기억해야 한다. 면역력을 높게 유지하려면 단백질 섭취도 절대 소홀히 해선 안 된다. 바이러스·세균 등 외부의 병원체와 싸우는 항체(면역물질)의 주 성분이 단백질이기 때문이다.
요구르트 등 유산균 제품의 면역력 증강 성분은 프로바이오틱스(probiotics, 장 건강에 유익한 세균)다. 2014년 영국영양학회지(British Journal of Nutrition)엔 이미 발표된 프로바이오틱스 관련 연구논문 20개를 다시 분석(메타 분석)한 연구결과가 실렸다. 프로바이오틱스가 감기 등 상기도 감염을 앓는 기간을 평균 하루, 최대 3일까지 줄였다는 것이 연구의 결론이다.
면역력 높여 감기 예방하는 음식 10가지 - 정책뉴스 | 뉴스 | 대한민국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