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관리
창백한무당벌레77
왜 밤늦게 음식을 먹으면 다음날 얼굴이 붓는 걸까요?
짠 음식을 먹고 자면 더 심하게 붓는데, 우리 몸의 삼투압 현상과 혈액 순환이 야간에는 어떻게 다른게 작동하여 얼굴이 심하게 붓는지 궁금합니다.
4개의 답변이 있어요!
안녕하세요. 이정은 영양사입니다.
밤 늦게 짠 음식을 먹으면 나트륨 농도가 급격하게 높아집니다. 우리 몸은 혈액 내 나트륨 농도를 일정하게 유지하려 수분을 배출하지 않고 붙잡아 두는데, 이 과정에서 삼투압 현상으로 인해 세포 사이 공간에 수분이 과도하게 축적되어 붓기가 발생합니다.
야간에는 낮보다 활동량이 줄어들어 혈액 순환과 림프 순환이 느려집니다. 중력의 영향으로 수분이 얼굴 쪽에 정체되기 쉬운 환경이 되며, 밤사이 신장의 노폐물 배출 기능도 일시적으로 저하되어 붓기가 더욱 심하게 나타나는 것입니다.
삼투압 현상: 섭취한 나트륨을 희석하기 위해 몸이 수분을 가두면서 세포 사이 공간에 부종이 생깁니다.
순환 저하: 야간에는 혈액 및 림프 순환이 느려지고 중력으로 인해 얼굴 부위로 수분이 정체되기 쉽습니다.
채택 보상으로 40.48AHT 받았어요.
채택된 답변안녕하세요. 이조은 영양전문가입니다.
밤에 짠 음식을 먹으면 아침에 얼굴이 붓는 현상은 단순히 물을 많이 마셔서가 아니라, 삼투압, 신장의 나트륨 조절, 혈액과 림프 순환, 그리고 수면 자세가 모두 합쳐져 나타나는 결과입니다.
핵심 원리를 순서대로 설명드리겠습니다.
1. 짠 음식을 먹으면 혈액 속 나트륨 농도가 올라갑니다. 나트륨이 많아지면 혈액은 더 진해집니다. 이때 우리 몸은 농도를 일정하게 유지하려고 세포 안의 물을 혈액 쪽으로 끌어옵니다. 이것이 바로 삼투압입니다.
2. 신장은 바로 물을 버리지 않습니다.
우리 몸은 염분이 많아졌다고 해서 곧바로 소변으로 모두 내보내지 않습니다.
나트륨을 배출하려면 함께 물도 필요하기 때문에, 신장은 일정 시간 동안 물을 붙잡아 둡니다.
그래서 몸 전체의 수분량이 평소보다 늘어납니다.
3. 밤에는 혈액과 림프의 순환이 느려집니다.
낮에는 걷고, 다리를 움직이고, 근육이 수축하면서 혈액과 림프액을 계속 심장 쪽으로 밀어 올립니다.
하지만 잠을 자면 근육 펌프가 거의 작동하지 않고 몸이 오래 같은 자세로 유지하며 림프 순환도 느려집니다. 그래서 조직 사이에 나온 수분이 다시 회수되는 속도가 떨어집니다.
4. 왜 하필 얼굴이 붓는 걸까?
가장 큰 이유는 중력입니다.
낮에는 중력 때문에 수분이 다리 쪽으로 몰립니다. 하지만 누우면 머리와 몸통, 다리의 높이가 거의 같아집니다. 그러면 낮 동안 다리에 몰려 있던 체액도 몸 전체로 다시 분포하게 되고, 특히 눈꺼풀, 볼, 입술 주변처럼 피부가 얇고 조직이 느슨한 곳에 물이 쉽게 고입니다.
그래서 아침에는 얼굴이 붓고, 일어나서 움직이면 점점 빠지는 것입니다.
5. 왜 눈이 가장 잘 붓나요?
눈꺼풀은 피부가 몸에서 가장 얇은 부위 중 하나입니다. 조금만 수분이 늘어나도 눈에 띄게 부풀어 오릅니다. 반면 팔이나 허벅지는 같은 양의 수분이 있어도 잘 티가 나지 않습니다.
붓기를 줄이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의외로 단순합니다. 저녁에는 국물이나 젓갈처럼 염분이 많은 음식을 줄이기, 자기 2~3시간 전에는 과식하지 않기 등입니다.
흥미로운 점은 물을 적게 마신다고 붓기가 줄어드는 것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오히려 수분이 부족하면 몸은 물을 더 아끼려고 해서 붓기가 오래갈 수 있습니다.
재밌는 과학이야기로 즐거운 하루 보내시길 바랍니다.
안녕하세요, 질문하신 내용 잘 읽어보았습니다.
야간에 음식을, 특히나 나트륨 함량이 높은 짠 음식을 섭취하면 혈액과 세포외액의 염분 농도가 빠르게 상승하게 됩니다. 인체는 이런 늘어난 염분 농도를 정상 수준으로 낮추기 위해서 삼투압 현상을 가동하고, 이런 과정에 있어서 혈관 내부의 수분을 압력이 낮은 세포 사이의 공간이 조직간액으로 대거 이동을 시켜서 붙잡아두게 됩니다.
여기에 수면 상태의 생리적인 변화와 역학적인 구조가 결합하게 됩니다. 낮 동안에는 중력의 영향으로 수분으 주로 하체에 머무르지만, 밤에 누워서 자는 동안에는 수평 자세로 인해서 혈액과 수분이 상체와 얼굴쪽으로 균등하게 재분배가 됩니다. 동시에 야간에는 소변 생성을 줄이기 위해서 신장의 사구체 여과율이 자연스럽게 저하가 되고, 수분 재흡수를 촉진하는 항이뇨호르몬(ADH) 분비가 증가하게 되면서, 체내의 수분 배출이 억제가 됩니다.
더욱이 수면 중에서는 얼굴 근육의 움직임이 멈추게 되면서 정맥과 림프관의 펌프 작용이 일어나지 않아서 혈액 순환과 이물질 회수 속도가 빠르게 느려집니다.
결국 삼투압 현상으로 인해 혈관 밖으로 빠져나온 과잉 수분이 원활하게 순환하거나 배출되지 못한 채, 인체에서 피부 조직이 가장 얇고 느슨한 얼굴과 눈 주위의 조직에 집중적으로 정체되면서 다음날 아침 심한 부종을 야기하게 되는 것입니다.
조금이나마 참조가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
아침에 얼굴이 부으면 컨디션도 좋지 않고 일상에 불편한 부분이 많은데요,
짠 음식이나 야식이 다음날 얼굴을 붓게 만드는 가장 큰 이유는 나트륨과 삼투압 작용 때문입니다.
나트륨을 많이 섭취하면 혈액 속 나트륨 농도가 일시적으로 높아지고, 우리 몸은 농도를 맞추기 위해 수분을 몸 안에 붙잡아 두려고 하는데요, 이 과정에서 세포 주변에 수분이 더 많이 머물게 되어 붓기가 생기게 됩니다. 여기에 밤에는 낮보다 활동량이 적고 누운 자세로 오랜 시간 있기 때문에 혈액과 림프 순환이 느려져 얼굴 처럼 피부가 얇은 부위에 수분이 더 쉽게 모이게 됩니다. 그래서 아침에 일어났을 때 눈 주위나 얼굴이 특히 더 부어 보이는 것입니다.
또 밤늦은 식사는 소화가 끝나기 전에 잠이 들 가능성이 높아 위장과 신장에 부담을 줄 수 있는데요, 수분과 나트륨 배출이 충분히 이루어지지 않으면 붓기가 더 오래 지속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저녁에는 국물음식이나 찌개, 라면처럼 나트륨이 많은 음식은 가능한 줄이고, 취침 2~3시간 전에는 식사를 마치는 것이 좋습니다.
다음날에는 물을 충분히 마시고 칼륨이 풍부한 바나나, 토마토, 오이 같은 식품을 함께 섭취하면 나트륨 배출에 도움이 됩니다.
즉, 밤늦게 특히 짠 음식을 먹으면 나트륨으로 인해 몸이 수분을 붙잡고, 밤 동안 혈액과 림프 순환이 느려지면서 얼굴에 수분이 모여 붓기가 심해지는 것입니다.
저녁 식사 시간과 나트륨 섭취 조절을 통해 가볍고 편안한 아침 맞이하시길 응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