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관리
보통은굉장한커피
입병 났을 때 뭘 먹어야 할까요????
입병이 입술 안쪽이랑
혀랑 잇몸에 났어요..ㅠ
입 안에서 피나는것 같아요. 피맛이 나는것 같아요.
밥 먹을때 너무 아파요.
뜨거운것도 먹으면 너무 아프고,
딱딱한거는 못 먹겠어요ㅠㅠ
2개의 답변이 있어요!
안녕하세요, 입안에 온통 상처라 밥 드실 때마다 정말 고통스러우시겠습니다..
피맛까지 느끼실 정도면 통증이 아주 심하실텐데, 지금은 무조건 자극 없고 부드러운 음식을 드셔야 합니다. 뜨겁거나 매운 음식, 신맛이 나는 과일은 상처를 심하게 자극해서 절대 피하시고, 완전히 식힌 죽이나 스프, 부드러운 연두부, 계란찜, 바나나 위주로 식사를 해보시길 바랍니다.
특히나 얼음물이나 아이스크림처럼 차갑고 부드러운 것을 머금고 계시면 통증이 일시적으로 마비되어서 한결 편해진답니다. 씹을 때 상처를 건드리는 딱딱한 과자나 견과류를 당분간 멀리하시어, 식후에는 물로 입안을 가볍게 헹궈서 청결을 유지해 주시길 바랍니다.
통증이 너무 심하실 때는 참지 마시어 약국에서 구내염 연고(오라메디, 페리덱스)나 알보칠같은 액상 약을 사서 바르는 것이 회복에 큰 도움이 되겠습니다.
비타민 수면 부족도 원인이니 푹 쉬셔야 합니다. 빠른 쾌유을 빕니다. 감사합니다.
채택 보상으로 26.40AHT 받았어요.
채택된 답변저도 피곤하면 입병이 자주 나는 편이라 고통과 불편함이 이해가 되는데요,
이런 시기에는 자극을 최소화하면서 영양은 갖춘 음식이 도움이 되는데 미지근한 죽, 미음, 계란찜, 두부, 부드럽게 익힌 감자, 바나나,요거트 같은 음식이 도움이 됩니다. 특히 계란찜이나 두부처럼 단백질이 있는 부드러운 음식은 회복에도 도움이 되면서 씹는데 부담도 적은 편입니다.
또 뜨거운 음식, 맵고 짠 음식, 산도가 높은 음식은 통증을 더 악화시킬 수 있어서 당분간 피하는 것이 좋은데요, 음식 온도는 꼭 미지근하게 맞추는 것이 중요하고, 너무 차갑거나 뜨거운 것도 자극이 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입안이 헐었을 때는 수분 섭취도 중요해서 물은 조금씩 자주 마시는 것이 좋고, 필요하다면 꿀물이나 미지근한 보리차처럼 자극이 적은 음료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다만 입안이 심하게 헐어 피맛이 날 정도라면 비타민b군이 부족하거나 면역 저하가 원인일수도 있어서 증상이 오래가며 진료를 받아보는 것도 좋습니다.
개인적으로 지금상태에서는 삼키기 편한 음식위주로 2~3일 정도만 관리해도 통증이 줄어드는 경우가 많기 땜누에 회복 기간에는 무리해서 일반식을 먹는 것보다 입 안의 자극을 최대한 줄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즉, 지금은 미음, 죽, 계란찜, 두부, 바나나처럼 자극이 적고 부드러운 음식 위주로 드시고, 뜨겁고 맵고 딱딱한 음식은 피하면서 입안을 편하게 쉬게 해주는 것이 좋고 피곤하지 않도록 충분한 휴식을 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빠른 회복을 응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