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종일 서 있어서 붓기가 심한 다리 관리

성별

여성

나이대

30대

하루종일 3일연속 서 있었는데요 붓기 정도가 통증에 가까울정도로 부어서 회복이 잘 안돼요 스트레칭 여러개 찾아서 해보고 족욕도 잠깐했는데 다리를 벽에 대고 눕는것도 효과가 있나요? 혈액순환이 안돼서 통증이 느껴지는건 맞나요? 이럴때 어떻게 관리하는게 건강하게 관리하는 건지 궁금합니다

5개의 답변이 있어요!

  • 안녕하세요. 최성훈 내과 전문의입니다.

    다리 근육은 심장으로 혈액을 밀어 올리는 '제2의 심장' 역할을 하는데 장시간 서 있으며 중력 때문에 혈액이 아래로 쏠리고, 근육이 움직이지 않아 이 혈액을 다시 위로 올리지 못하면 혈관내 압력이 증가하여 피부와 근육을 팽팽하게 압박하게 되고, 이 압력이 신경을 자극하면서 묵직하고 찌릿한 통증을 유발하게 됩니다.

    다리를 벽에 대고 눕는 것는 것은 다리에 쏠려 있던 혈액과 림프액이 중력에 의해 심장 쪽으로 원활하게 흘러 들어오게 하여 증상 개선에 효과적 입니다. 단순히 벽에 대기만 하는 것보다, 발끝을 몸쪽으로 당겼다 펴는 동작을 틈틈이 해주면 종아리 근육이 수축·이완되면서 펌프 작용을 도와 훨씬 빠르게 붓기가 빠집니다. 단, 15~20분 이상은 너무 오래 할 경우 오히려 다리 저림이 올 수 있어 주의하기 바랍니다.

    혈관을 수축-이완시켜 순환을 도울 수 있도록 미지근한 물과 찬물을 번갈아가며 찜질은 하도록 하고, 서 있을 때 혈액이 쏠리는 것을 물리적으로 막기 위해 의료용 압박 스타킹의 착용, 발목부터 무릎 방향으로 부드럽게 아래에서 위로 쓸어 올리는 마시지와 충분한 물을 마시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채택 보상으로 378베리 받았어요.

    채택된 답변
  • 안녕하세요. 송진희 물리치료사입니다.

    3일 연속 오래 서 있었다면 혈액.림프 순환이 정체되어 다리 붓기와 통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다리를 벽에 올리고 10~20분 정도쉬는 자세는 붓기 완화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가벼운 걷기, 발목 펌프 운동, 충분한 휴식과 다리 올리기를 함께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다만 한쪽만 심하게 붓거나 붉어짐.열감.심한 통증이 있으면 병원 진료를 받아보시길 바랍니다.

    빠른 쾌유을 빕니다!!

  • 안녕하세요. 신미소 물리치료사입니다.

    다리를 벽에 올리고 누워서 쉬는 자세는 정맥 혈액이 심장 쪽으로 돌아가게 도와줘서 붓기 완화에 실제로 도움이 됩니다,

    하루종일 서있는 상태가 반복되면 혈액과 체액이 아래로 몰리면서 통증처럼 느껴질수 있고, 흔히 하지 부종 반응입니다.

    지금처럼 심하게 붓는 경우에는 10~20분씩 다리를 심장보다 높게 올려 쉬는것을 하루 여러번 해주세요. 가벼운 발목 돌리기나 까치발 들었다 내리기 같은 펌프운동도 혈액순환 개선에 좋습니다!

  • 안녕하세요. 김현태 물리치료사입니다.

    하지를 심장보다 높은 위치에 두어 휴식하는 방법도 붓기를 완화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고, 붓기가 점차 심해지거나 통증을 동반하는 경우 또는 보행에 지장이 발생한다면 병원 진료를 받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 안녕하세요. 김창래 내과 전문의입니다.

    다리 부종이 심하다면 정맥류나 림프부종과 같은 질환 여부에 대한 확인이 필요합니다.

    진료를 보는 것이 좋지만 시간이나 환경이 여의치 않다면 압박 스타킹을 착용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만약 이러한 노력에도 증상이 호전되지 않는다면 진료를 보시는 것을

    권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