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핫뉴스실시간 인기검색어
건강관리
다이어트 식단
탈퇴한 사용자
점심 식사 후 학습 능률을 높이는 영감, 어디서 얻을 수 있을까요?
점심 식사만 하고 나면 왜 이렇게 졸리고 집중이 안 되는 걸까요... ㅠㅠ 오후 수업이나 공부에 집중하려고 해도 자꾸 딴생각이 들고 능률이 너무 떨어져서 고민입니다... 혹시 점심 식사 후에 학습 능률을 효과적으로 끌어올릴 수 있는 방법이 있을까요... 식사 메뉴를 바꾸거나, 짧은 낮잠을 자거나, 아니면 다른 활동을 하는 것이 좋을지... 경험을 바탕으로 한 조언이나 꿀팁 같은 것들을 알려주시면 정말 감사하겠습니다... 아니면 저처럼 점심 식사 후 힘드셨던 분들의 극복 사례를 공유해주셔도 큰 도움이 될 것 같아요... 부디 현명한 답변 부탁드립니다...
3개의 답변이 있어요!
• 김예은 영양전문가
김예은 영양전문가
건강기능식품회사
안녕하세요. 김예은 영양전문가입니다.
식후 졸음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식후 혈당을 낮추기 위한 가벼운 걷기 등을 추천드리고
탄수화물과 당분의 과도한 섭취를 유의하시길 바랍니다.
• 점심 식사 후에 나른함을 느끼는 것은 흔한 현상이며, 특히 어떤 음식을 섭취했는지와 관련이 깊습니다. 식사 후, 혈당이 급격히 변하거나 소화에 에너지가 많이 쓰이면서 집중력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학습 능률을 높이기 위해서는 점심 식사 메뉴에 변화를 주는 것이 좋은 방법입니다. 흰 쌀밥이나 면, 단 음식 등 단순당이 많은 음식보다는 현미밥, 통곡물 빵, 채소, 살코기나 생선 같은 단백질 위주의 균형 잡힌 식사를 선택하고, 이러한 식사는 혈당 변화를 완만하게 하여 식사 후의 졸음을 예방하고 꾸준한 에너지를 공급하여 오후 시간 집중력을 유지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과식을 피하고 식사 후에는 가볍게 움직여 소화를 돕고 정신을 맑게 하는 것도 효과적입니다.
• 안녕하세요.
저도 점심을 먹고 졸린 적이 많습니다.
특히, heavy한 음식을 먹으면 더더욱 그렇습니다.
그 중에서 best는 중화요리입니다. 무조건 졸거나 잠을 자게 되더라고요.
이유를 생각해보고 지식을 알았을 때는...아!! 라는 생각이 듭니다.
보통은 소화를 위해서 혈액이 위로 몰리게 됩니다.
그래서, 뇌에 산소 공급이 부족해서 졸리게 됩니다.
소화가 오래 되거나 양이 많으면
그만큼 뇌에는 산소가 부족하게 되는 현상이 일어납니다.
제 경험으로 가장 best는
1) 과식하거나 포식하거나 하지 않기
2) 기름진 음식을 먹지 않기
3) 식사 후에 가벼운 산책 20~30분 하기
입니다.
지금도 1번과 3번은 꼭 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특히, 3번은 매일 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