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핫뉴스실시간 인기검색어
건강관리
식습관·식이요법
까칠한호저172
아침에 과일을 먹으면 혈당 스파이크 위험이 있을까요?
아침에 아무 것도 안먹으면 너무 배고파서 가볍게 먹으려고 합니다. 과일을 먹을까 하는데 생각보다 당이 많다고 해서 혈당 스파이크가 걱정되는데 괜찮을까요?
5개의 답변이 있어요!
• 안녕하세요. 신은혜 영양사입니다.
단맛이 많이 나는 과일 섭취는 약간만 하시고 한접시 정도 먹는 것이 좋습니다
골고루 섭취하셔서 필요한 영양분을 채우는 것이 좋아요
• 안녕하세요. 정준민 영양전문가입니다.
우선 일반인 기준으로는 드셔도 괜찮아요
과일에 당이 많긴 한데요 아침에 먹는 과일에는 유기산이나 당이 많아 이게 뇌의 활성을 빨리 해주고
몸에 활성도 높여준답니다.
• 안녕하세요. 김예은 영양전문가입니다.
아침에 과일을 먹으면 당이 빠르게 흡수돼 혈당이 급격히 오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단백질이나 식이섬유와 함께 섭취하면 혈당 상승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과일만 단독으로 먹기보다는 요거트, 견과류 등과 함께 섭취하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 안녕하세요. 임원종 영양사입니다.
질문하신 내용 잘 확인했습니다.
아침 공복에 과일을 드실때 혈당 스파이크 가능성은
과일 종류, 양, 함께 먹는 음식에 따라 크게 달라집니다.
과일에는 과당, 포도당이 있고, 특히 포도당 비중이 높은
바나나, 포도, 망고같은 달콤한 과일은 공복에 드실경우 혈당이 빠르게 오를 수 있습니다.
반면에 베리류인 블루베리, 딸기, 라즈베리나 사과, 자몽, 키위처럼 당지수가 낮은 과일은 혈당 상승이 비교적 완만하답니다.
혈당 스파이크가 걱정된다면 몇 가지 팁이 있습니다.
1
과일만 단독으로 드시지 않고 단백질, 지방과 함게 섭취하는 것입니다. 예로 그릭요거트, 견과류와 곁들이면 혈당 상승 속도를 완화할 수 있답니다.
2
한번에 많이 드시기 보다는 50~100g씩 소량으로 나누어서 드시는 방법도 있습니다.
3
과일 주스나 말린 과일처럼 당 밀도가 높은 형태는 피하시고, 반드시 통과일로 섭취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정리드리자면
아침에 과일을 드시는 것을 가능하나
GI가 낮은 과일을 소량, 단백질, 지방과 함께 섭취하시는 것이 혈당 스파이크 위험을 줄이는 현실적인 방법이 되겠습니다.
답변에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아침 공복에 과일을 먹는 것이 혈당 스파이크를 유발할까 걱정된다면, 과일의 종류와 섭취 방식을 현명하게 선택하면 됩니다. 과일에는 당분이 있지만, 식이섬유도 풍부하여 혈당 상승을 늦추는데 도움이 됩니다. 특히, 딸기, 블루베리, 사과, 배처럼 혈당 지수(GI)가 낮은 과일은 공복에 먹어도 혈당에 미치는 영향이 비교적 적습니다. 또한, 주스로 마시기보다는 통째로 씹어 먹어야 섬유질을 그대로 섭취할 수 있어 혈당 스파이크를 효과적으로 막을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요거트나 견과류와 함께 먹으면 단백질과 지방이 당 흡수 속도를 더욱 늦춰주므로, 공복에 과일을 먹는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