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브투제이
채택률 높음
다이어트 할 때 탈모가 올 수 있나요?!
지금 다이어트 중인데요!
다이어트 시작하자마자 머리감을때랑 말릴때 머리가 먆이 빠지는거 같아서요! 어떻게 영양 섭취를 하면 좋을까요?
3개의 답변이 있어요!
• 안녕하세요. 임원종 영양사입니다.
다이어트 시작 후 머리카락이 많이 빠져서 당황스러우셨을 것 같은데요, 다이어트중에 탈모는 자주 나타나기도 합니다. 이 부분은 휴지기 탈모라고 부르는데, 섭취하는 칼로리와 영양소가 줄어들면 인체는 생존에 덜 중요하다고 판단되는 모낭으로 가능 영양을 최우선으로 차단하기 때문입니다.
그 결과 성장기에 있던 모발들이 갑자기 휴지기로 넘어가면서 머리를 감거나 말릴 때 눈에띄게 뭉텅이로 빠지게 됩니다. 그러나 충분한 영양을 다시 공급해 주면 모낭이 회복되면서 머리카락은 원래대로 자라나니 너무 걱정하지 않으셔도 되겠습니다.
1) 단백질 섭취: 건강하게 체중을 감량하면서 탈모를 예방하려면 모발의 중요 성분인 단백질 섭취가 1순위가 되겠습니다. 하루 체중 x 1.6~2.0g 분량의 단백질을 챙겨주시되, 닭가슴살, 살코기, 달걀, 두부, 검은콩을 매 끼니 부족함 없이(3~4회 고루 나눠서) 챙겨주셨으면 좋겠습니다.
2) 미네랄 보충: 이와 함께 모발 대사와 성장을 촉진하는 비오틴, 철분, 아연도 필수적이랍니다. 시금치 같은 녹황색 채소, 소고기 살코기, 미역, 그리고 아몬드같은 견과류를 매일 식단에 골고루 포함해 보시길 바랍니다.
3) 칼로리 점검: 무리해서 굶거나 식사량을 극단으로 줄이는 방식은 심한 탈모, 요요 현상을 유발할 수 있어요. 평소 식사량에서 하루 300~500kcal 정도만 줄이는 안정적이고 건강한 식단으로 전환하시길 권해드립니다. 또는 기초대사량+200~400kcal 이상은 챙겨주시는 것이 안전하겠습니다.
만약에 이렇게 영양 섭취를 개선하고 1개월이 지나도 탈모가 멈추지 않을경우 단지 영양 결핍이 아닐 수 있어서 피부과 진료를 받아보셨으면 좋겠습니다.
몸을 아끼고 영양을 채워주는 건강한 다이어트를 응원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
채택 보상으로 36.48AHT 받았어요.
채택된 답변
• 안녕하세요. 이정은 영양사입니다.
다이어트를 시작한 후 급격한 식이 제한이나 영양 불균형이 오면 모낭에 필요한 에너지가 부족해져 일시적인 탈모(휴지기 탈모)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머리카락의 주성분인 양질의 단백질과 함께 모발 생성과 두피 건강을 돕는 비타민B군, 아연, 철분을 충분하게 섭취하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극단적인 저열량 식단보다는 달걀, 붉은 살코기, 견과류, 해조류 등을 균형 있게 챙겨 먹어야 모발 탈락을 막을 수 있습니다. 식단을 너무 제한하지 않으면서 필요한 영양소를 골고루 섭취하는 건강한 체중 감량 방식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탈모의 원인: 급격한 다이어트로 인한 영양 부족과 열량 제한이 모발을 휴지기로 몰아넣어 탈모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 필수 영양 섭취: 단백질, 철분, 아연, 비타민이 풍부한 식품을 균형 잇게 섭취하여 두피와 모발에 영양을 공급해야 합니다.
• 안녕하세요. 김창희 영양전문가입니다.
다이어트할 때 탈모가 올 수 있습니다만
너무 초기에는 그렇기 빠지지 않기는 합니다.
다이어트를 하는데 가장 먼저 생각하는 것이 식사량을 확 줄이는 것입니다. 그러다보니 충분한 영양소 공급이 없기 때문에 머리에도 영양소가 부족해서 탈모가 오게 됩니다.
이런 경우는 특정 영양소를 잘 먹어야한다기 보다는 다양한 양양소의 결핍으로 식사량의 조절리 조금 필요합니다.
따라서 균형잡힌 영양소의 섭취로 다시 식단을 조절해서 짜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너무 급하게 빼면 안됩니다. 탈모 외에 다른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습ㄴ다. 그래서 몸을 헤치지 않을 정도로 하여 체중감량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