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을 하루에 어느정도 마셔야지 건강에 좋은가요

물을 하루에 어느정도 마셔야지 좋은건가여?몸무게에 따라서 다르고 키에 따라 다르고 그렇다는데 무조건 많이 마시는게 최고는 아니라고 하더라고요

2개의 답변이 있어요!

  • 안녕하세요. 이지은 영양사입니다.

    맞습니다! 무조건 물을 쏟아붓듯 많이 마시는 게 최고는 아닙니다. 짧은 시간에 너무 많은 물을 마시면 몸속 나트륨 농도가 급격히 떨어지는 '수분 중독(저나트륨혈증)'이 와서 오히려 어지럽고 속이 메스꺼워질 수 있습니다. 특히 최근에 소화가 잘 안 되셨다면, 식사 전후로 물을 너무 많이 마시는 것은 위산을 희석해 소화를 더 방해하기도 합니다.

  • 안녕하세요, 맞습니다. 말씀하신대로 무조건 물을 많이 마시는게 답은 아니랍니다! 개인의 체격과 활동량에 따라서 필요한 수분량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하루 수분 섭취량이 좋은 기준은 체중인데, 보통 체중(kg) x 30~35ml 공식을 사용합니다. 예시로 몸무게가 60kg이라면 하루 약 1.8~2.1L에서 10~20%정도 음식에 들어간 수분을 빼시는 것이 적당하나, 키가 크시거나 땀을 많이 흘리시거나, 더운 날이나, 활동량이 많으면 여기에 10~20% 더 드시면 좋습니다.

    반대로 물을 한 번에 너무 많이 마셔도 혈액 속 나트륨 농도가 떨어지는 저나트륨혈증(물 중독)이 발생해서 두통, 어지러움을 유발할 수 있겟습니다. 신장에 무리를 주지 않으려면 한 번에 너무 많이 마시기보다, 1~2시간마다 120~240ml정도로 자주 나눠 드시는 것이 좋답니다.

    쉬운 확인법은 소변 색깔입니다. 짙은 노란색은 수분이 부족하다는 증상이고, 연한 보리차 색을 띈다면 건강하게 수분을 섭취하고 있다는 뜻입니다. 물론 완전 투명한 색은 수분 섭취량이 많다는 뜻이니 조금 줄이시는 것이 좋습니다.

    목이 마르기 전에 미지근한 물을 조금씩 자주 축여주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