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관리
억수로격렬한캥거루
아침에빈속에 견과류를 먹어도 괜찮나요??
견과류가 좋다는건 알지만 빈속에 딱딱한 견과류를 먹으면 왠지 안좋을것만같은 생가도 들어어요
아무문제 없는지 궁금합니다
저는 아침에 사과를 먹는편입니다
추가해서 먹어도 될런지요
3개의 답변이 있어요!
안녕하세요. 이정은 영양사입니다.
아침 공복에 견과류를 섭취하는 것은 위장에 큰 무리를 주지 않으며, 부루포화지방산과 단백질이 풍부하여 건강한 에너지원이 되는 훌륭한 식습관입니다. 견과류가 딱딱해서 위를 자극할까 걱정될 수 있으나, 입에서 충분히 씹어서 섭취하면 소화에 무리가 없고 오히려 위산 과다 분비를 막아주어 속을 편안하게 해줍니다. 특히 아침에 드시는 사과의 산성 성분과 당분이 부담스러울 수 있는데, 견과류의 건강한 지방과 단백질이 사과의 혈당 급상승(혈당 스파이크)을 완만하게 눌러주고 포만감을 길게 유지시켜 줍니다. 따라서 사과 단독 섭취보다 견과류를 한 주먹 정도 추가하여 함께 드시는 것은 영양 균형과 소화 건강 면에서 매우 추천하는 조합입니다.
공복 섭취 영향: 잘 씹어 먹으면 위장에 무리가 없으며, 사과의 당분으로 인한 급격할 혈당 상승을 막아주고 포만감을 높여줌
건강한 조합 팁: 사과와 함께 아몬드, 호두 등 무염 견과류를 한 주먹(약 20~25g) 정도 천천히 씹어 섭취하는 것을 권장
채택 보상으로 456베리 받았어요.
채택된 답변아침 공복에 견과류를 드시는 것은 대부분의 문제가 없는 편이고, 사과와 함께 드시는 것도 좋은 조합인데요,
견과류가 딱딱하다고 빈속에 먹으면 위를 상하게 만드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소화가 가능한 범위에서 적당량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사과와 견과류 조합은 포만감과 식사 균형에 도움이 되는데요, 사과는 탄수화물과 식이섬유를 제공하고, 견과류는 불포화지방산과 단백질을 보충해 사과만 먹었을 때보다 포만감이 오래 유지될 수 있기 때문에 아침이라면 사과 1~2~1개에 아몬드, 호두, 캐슈넛 등 견과류를 한 줌 보다 조금 적은 15~20g 정도 곁들이는 것이 좋습니다.
견과류는 지방 함량이 높아 많이 먹으면 열량이 빠르게 늘어날 수 있기 때문에 20~30g이상은 섭취하지 않도록 조절하는 것이 좋고, 위가 예민하거나 평소 공복에 속쓰림, 더부룩함이 있다면 천천히 잘 씹어 드시거나 요거트와 함께 드시는 것이 더 편할 수 있습니다. 소금이나 설탕이 첨가된 제품보다는 무염, 무가당 견과류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즉, 아침에 견과류와 사과를 드시는 것은 좋은 구성이기 때문에, 속이 불편하지 않을 정도의 양으로 조절하시면서 건강한 식습관 만들어가시길 응원합니다.
안녕하세요. 임원종 영양사입니다.
아침 빈속에 딱딱한 견과류를 먹으면 위에 부담이 가지 않을까 염려가 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아침 공복에 견과류를 적당히 드시는 것은 문제는 없으며 건강에도 괜찮은 습관이랍니다.
1) 견과류 효능: 견과류에 풍성하게 함유된 불포화지방산, 단백질, 식이섬유가 수면 시간동안 비워진 위장에 부드럽게 포만감도 주고, 혈당을 빠르게 올리지 않아서 아침 식사 대용으로 우수합니다. 딱딱한 식감 때문에 소화가 안 될까 우려되실 수 있겠으나, 입에서 충분히 씹어서 드신다면, 위산 분비를 돕고 소화 흡수율을 높일 수 있어서 안심하셔도 좋답니다.
2) 사과 궁합 : 질문자님처럼 아침에 사과를 드시는 습관이 있으시다면 견과류를 추가해서 함께 드시는 것을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사과에 들어있는 비타민과 수용성 식이섬유인 펙틴이 장 활동을 돕고, 견과류의 건강한 지방이 사과의 지용성 영양소 흡수를 최대화해주기 때문에, 영양적으로 좋은 궁합을 보입니다.
3) 포만감 유도 : 그리고 사과만 드셨을 때 자칫 빠르게 꺼질 수 있는 포만감을 견과류가 든든하게 보완해 주니, 점심때까지 활력을 유지하는데 좋답니다.
허나 주의할 부분이 있습니다. 그러나 견과류는 지방 함량이 높아서, 처음부터 너무 많이 드시면 장이 민감하신 분들은 설사를 한다거나 속이 더부룩할 수 있답니다. 되도록 하루 권장량인 한 줌(약 30g, 아몬드 기준 15-20알 정도) 이내로 양을 조절해주셔서 사과와 함께 드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평소에 위장 장애가 심하지 않으시다면 내일 아침에 사과와 함께 견과류 한 줌을 곁들여서 좀 더 든든하고 영양이 많은 하루를 시작해 보시기를 응원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