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핫뉴스실시간 인기검색어
건강관리
식습관·식이요법
한가로운오후
혹시 고구마도 많이 먹으면 건강에 해로운가요?
안녕하세요 :) 레몬중독자입니다.
요즘 군고구마에 빠져서 많이 먹는 편인데요^^;;;;
혹시 고구마도 많이 먹으면 건강애 해로울수있나요???
3개의 답변이 있어요!
• 고구마에는 식이섬유와 비타민A 등의 영양소가 풍부하지만, 아무리 좋은 식품이라도 과도하게 섭취하면 건강에 해로울 수 있습니다. 군고구마는 조리 과정에서 혈당지수(GI)가 높아져, 많이 드실 경우 혈당을 급격히 올려 인슐린 분비를 과도하게 자극할 수 있습니다. 또한, 고구마는 상당량의. 탄수화물을 포함하고 있으므로, 과식할 경우 총 칼로리 섭취량 증가로 이어져 체중 증가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풍부한 식이섬유도 과다 섭취하면 복부 팽만감이나 소화 불량을 유발할 수 있으니 적정량을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 안녕하세요. 김예은 영양전문가입니다.
고구마는 탄수화물과 당분이 주요한 성분이므로
과도하게 섭취하면 혈당을 상승시키고 체중증가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 안녕하세요. 임원종 영양사입니다.
질문하신 내용 잘 확인해 보았습니다. 고구마는 영양이 풍부해서 건강에 좋은 식품이지만 많이 먹으면 몇 가지 주의할점이 있습니다.
우선 고구마는 당분, 전분이 많아서 한 번에 과량 섭취를 하면 혈당이 급격히 올라갈 수 있습니다.
특히 군고구마처럼 달달한 형태는 혈당지수가 높아서 당뇨나 혈당 관리가 필요한 사람들에겐 부담이 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섬유질이 풍부해서 적당량은 변비 예방에 좋고 과하게 먹게되면 오히려 가스가 차거나 복부의 팽만을 유발하기도합니다.
게다가 칼로리도 쌓이다 보면 체중 증가로 이어지기도 하죠. 고구마는 베타카로틴, 비타민C, 칼륨같은 유익한 성분이 많아서 균형 잡힌 식단에 포함시키면 좋답니다.
하지만 간식처럼 한두 개 정도 즐기고 하루 식사의 주된 탄수화물로 과도하게 대체하지 않는것이 바람직 합니다.
결국 많이 먹으면 해로울 수 있다는 말은 고구마도 예외가 아니니 즐기시되 양을 조금 조절해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참조가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