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관리
각자의방식으로살아가자
같은 탄수화물인데 혈당지수는 왜 음식마다 다르게 나타나나요?
흰쌀밥과 현미밥이 같은 탄수화물인데 혈당지수(GI)가 다르다고 들었는데, 왜 이런 차이가 생기는 건지, 혈당지수가 낮은 음식이 건강에 어떻게 더 좋은지 궁금합니다.
2개의 답변이 있어요!
안녕하세요. 이정은 영양사입니다.
흰쌀밥과 현미밥처럼 같은 탄수화물 식품임에도 혈당지수(GI)가 다르게 나타나는 이유는 식품의 구조적 형태와 식이섬유 함량의 차이 때문입니다.
혈당지수 차이가 발생하는 영양학적 이유: 흰쌀밥은 도정 과정에서 쌀겨와 배아가 제거되고 부드러운 전분(배유)만 남아서 소화 효소가 빠르게 작용해 포도당으로 신속하게 분해·흡수됩니다. 반면, 현미밥은 단단한 외피와 풍부한 식이섬유가 전분을 둘러싸고 있어 소화 효소가 침투해 흡수되는 속도를 늦춰주기 때문에 혈당이 서서히 오르게 됩니다.
저혈당지수 식품의 건강상 이점: 혈당지수가 낮은 음식은 섭취 후 혈당을 급격히 올리지 않아 췌장에서 인슐린이 과도하게 분비되는 것을 막아줍니다. 이는 인슐린 감수성을 개선하고 잉여 에너지가 체지방으로 축적되는 것을 방지할 뿐만 아니라, 포만감이 오래 유지되어 과식과 체중 관리에 큰 도움을 줍니다.
채택된 답변안녕하세요, 흰쌀밥과 현미밥은 근본적으로 같은 쌀에서 출발하는 탄수화물이지만, 정제 정도와 식이섬유의 차이가 혈당지수(GI)를 완전하게 다르게 만듭니다. 포인트는 몸이 탄수화물을 소화해서 당으로 흡수하는 속도에 있답니다.
흰쌀 ) 흰쌀은 쌀겨와 배아를 깎아내고 부드러운 전분만 남긴 상태랍니다. 소화를 늦출 섬유질 방어막이 없기 때문에, 소화 효소가 전분을 순식간에 포도당으로 분해해서, 혈당을 빠르게 치솟게 만듭니다.
현미 ) 반면에 현미는 쌀겨와 배아가 그대로 남아있어서 거친 물리적인 구조를 유지합니다. 이런 단단한 층에 포함된 풍성한 식이섬유가 소화 효소의 접근을 방해하니, 장이 이를 허물고 당을 흡수하는데 더욱 긴 시간이 걸리게 됩니다. 포도당이 혈액으로 천천히 유입되면서 혈당이 완만하게 오르게 됩니다.
혈당지수가 낮은 음식이 건강에 좋은 이유가 인체의 대사를 안정시키고 인슐린 시스템을 보호하기 때문입니다. 고GI 음식을 먹어서 혈당이 폭발적으로 오르게 되면, 췌장에서 인슐린을 과다 분비해서 혈당을 빠르게 떨어뜨리게 됩니다. 이런 과정에서 금방 다시 가짜 허기를 느끼게 되고 잉여 당분은 쉽게 체지방으로 축적이 되며 장기적으로 보면 당뇨병의 원인인 인슐린 저항성을 유발을 합니다.
반면에 현미처럼 GI가 낮은 음식은 에너지를 천천히 꾸준하게 공급을 합니다. 췌장의 부담을 덜어주고 포만감을 오래 유지해서 비만을 예방을 해줍니다.
같은 탄수화물이라도 얼마나 천천히 흡수되도록 자연의 구조를 유지하고 있느냐가 건강을 결정짓는 포인트가 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