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핫뉴스실시간 인기검색어
건강관리
식습관·식이요법
대찬산양178
건강검진 결과에 당화혈색소수치가 5.1%
건강검진 결과에 당화혈색소 수치가 5.1%인데 공복혈당은 100이 나오면 당뇨병인지 아닌지 알고싶습니다. 밥먹고 1시간뒤에 혈당을 재면 140넘을때도 안넘을 때도 있는데 당뇨병에 걸린건가요? 요즘 저녁밥 먹고 여주차을 마시는데 당뇨에 도움이 되나요? 답변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2개의 답변이 있어요!
• 안녕하세요. 임원종 영양사입니다.
보통 당화혈색소는 5.1%는 정상 범위에 해당하며 최근 2~3개월간 평균 혈당이 안정적으로 유지되고 있다는 뜻입니다.
공복혈당 100ml/dl은 정상 상한 100 또는 경계 범위의 시작점으로 100~125부터 내당능장애라고 하지만 경계 단계로서 생활습관만 교정하면 개선이 됩니다. 오전에는 새벽현상으로 당신생효과로 공복혈당이 일시적으로 높은 경우가 있기도 해요. 게다가 평소에 간헐적단식, 저탄고지를 하거나 비타민C를 섭취하면 더 높이 올라가는 경우가 있습니다.
당뇨병 진단은 공복혈당 126이상에, 당화혈색소 6.5% 이상, 경구당부하검사 2시간 후 혈당이 200이상일때 에 진단이 됩니다. 공복혈당만으로 진단을 내리기도하지만 보통 당화혈색소 수치를 검토하고 확진을 내립니다.
식후 1시간 혈당은 정상에서도 140mg/dL을 충분히 넘을 수 있으며 정상인도 170~200까지 올라가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래서 식후 혈당은 주로 2시간 후 수치를 참고합니다.
여주차도 효과 어느정도 있으니 계속 드셔주시고 식습관 관리와 운동을 꼭 병행해주셔야 혈당을 내릴 수 있습니다. 음주를 하시면 음주 횟수를 월 2~3회로 줄여보시고, 정제탄수화물과 과일, 디저트는 줄여보시고, 단백질을 끼니에 포함시켜서 드시길 바랍니다. 식후 20분 산책이나 실내 자전거는 식후 혈당을 낮출 수 있으며 당뇨 예방에 매우 좋습니다. 3개월마다 당화혈색소 수치를 재보시는것이 현실적으로 무난한 루틴입니다.
건강한 하루 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1명 평가
• 안녕하세요. 김예은 영양전문가입니다.
당화혈색소 5.1%와 공복혈당 100mg/dL는 정상 또는 당뇨 전단계 경계에 해당하며, 당뇨병 진단 기준에는 아직 미치지 않습니다. 식후 1시간 혈당이 140mg/dL를 넘기도 하고 안 넘기도 하는 상태는 혈당 변동성이 있어 꾸준한 관리와 추가 검사가 필요합니다. 여주차는 혈당 조절에 도움될 수 있으나, 식이와 운동이 더 중요하며 의사 상담 후 보조적으로 섭취해보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1명 평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