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핫뉴스실시간 인기검색어
건강관리
식습관·식이요법
내일도친근한양념치킨
체내 수분과잉시 커피 마시기가 도움이 되나요?
체내 수분과잉시 커피가 도움이 되나요?
체내 수분이 과잉인지 몸이 스펀지에 젖은 것처럼 피곤해요 커피가 잘 먹히는데 커피가 도움이 될까요?
3개의 답변이 있어요!
• 안녕하세요. 김예은 영양전문가입니다.
커피에는 카페인이 들어 있어 이뇨작용을 촉진시켜 체내 수분을 배출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커피를 지나치게 마시면 탈수를 초래할 수 있으므로 적당히 마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피곤함은 수분 과잉 외에도 다른 원인일 수 있으니, 충분한 수분 섭취와 함께 균형 잡힌 식사를 신경 쓰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 체내 수분 과잉으로 몸이 무겁고 피곤하다면 커피의 이뇨작용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커피에 함유된 카페인은 신장의 혈관을 확장하고 항이뇨 호르몬의 작용을 억제하여 소변 배출을 촉진합니다. 이는 일시적으로 체내 과잉 수분을 줄이는 효과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그러나, 커피는 이뇨작용뿐 아니라 신경계를 자극하여 각성 효과를 내므로, 피로감을 느끼는 원인이 단순한 수분 과잉이 아닐 경우에는 오히려 악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또한, 지나친 카페인 섭취는 탈수를 ㅇ ㅠ발하거나 수면을 방해할 수 있으므로, 하루 권장량을 넘지 않게 마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따라서, 커피는 과하지 않은 선에서 몸이 붓고 피곤할 때 일시적인 도움을 줄 수 있는 음료로 볼 수 있으나, 근본적인 해결책은 아닙니다.
• 안녕하세요. 임원종 영양사입니다.
질문하신 내용 잘 확인해 보았습니다.
체내 수분 과잉은 흔히 부종이나 순환 문제와 연관이 됩니다.
커피는 카페인이 이뇨 작용을 촉진해서 일시적으로 몸의 수분을 배출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그래서 커피를 마시면 가볍게 느껴지거나 덜 붓는 듯한 효과가 있을 수 있답니다.
• 하지만 이는 근복적인 해결책이 아니고 과다섭취시 심장 두근거림, 위장 자극, 탈수를 유발할 수 있겠습니다.
• 수분 과잉이 지속된다면 보편적으로 짠 음식 섭취를 줄여보셔서 저염식으로 가보시고, 칼륨이 풍부한 채소, 과일을 챙겨보시며, 브로멜라인 영양제를 고려해보시는 것도 좋겠습니다.
참조가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