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며칠째 물설사로 화장실을 자주 가시느라 기운도 없고 정말 고생이 많으십니다.. 말씀해주신 증상과 최근 평소와 다른 음식을 드셨던 정황을 보면 급성 장염(또는 식중독)일 수 있습니다.
물처럼 나오는 설사는 장이 자극을 받아서 수분을 제대로 흡수하지 못하고 그대로 배출할 때 발생하게 됩니다. 흔한 원인은 오염된 음식을 통해서 체내로 들어온 바이러스(노로바이러스)나 세균(대장균, 살모넬라) 감염이랍니다. 인체에 유해 물질이나 독소를 빨리 밀어내기 위해서 장 운동을 빠르게 활성화하면서 물설사와 함께 쥐어짜는 듯한 복통이 동반되는 것입니다.
당장 가장 신경 쓰셔야할 부분은 탈수 예방이랍니다. 맹물보다는 미지근한 보리차나 이온 음료를 조금씩 자주 마셔서 수분과 전해질을 채워주셨으면 좋겠습니다. 당분간은 장을 쉬게 해주셔야 하니 매운 음식, 밀가루, 카페인, 알코올, 유제품, 기름진 음식을 피하시고 부드러운 죽, 계란, 흰살생선, 두부, 감자, 바나나를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증상이 회복되지 않고 고열이나 혈변이 동반되신다면 꼭 병원을 찾아서 진료를 받으시길 바랍니다.
빠른 쾌유를 빕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