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상담

스트레칭 할 때 뼈에서 일부러 딱 소리 나게 하는 거 건강에 안 좋나요?

성별

남성

나이대

20대

스트레칭 할 때 뼈에서 일부러 딱 소리 나게 하는 거 관절 뼈 건강에 안 좋은가요? 저 같은 경우는 목이나 등 허리나 발목 일부러 접질러서

딱 소리 나게 하는데요 그래야지 뭔가 시원하고 스트레칭한 느낌이 들어서요

6개의 답변이 있어요!

  • 안녕하세요. 김의균 물리치료사입니다.

    스트레칭을 할때 뼈에서 일부러 딱 소리를 나게 하는 것 자체가 건강에 안 좋거나 하는 것은 아니지만 일부러 반복적으로 강하게 꺾어서 소리를 내는 습관은 권장하지는 않습니다.

    관절에서 소리가 나는 원인은 여러가지 원인이 있으며 대표적으로 관절 내부의 기포가 관절이 움직이면서 압력의 변화로 인해서 기포가 터지면서 나는 소리일 수도 있고 힘줄이나 인대가 움직이면서 위치가 바뀌면서 나는 소리일 수도 있으며 관절면이 순간적으로 벌어지면서 발생하는 소리일 수도 있습니다.

    소리가 나면서 시원하다고 느끼는 것은 주변 근육의 긴장이 일시적으로 감소하고 신경 자극이 변하면서 시원하다고 느끼나 지속적으로 할 경우 주변 근육과 인대를 느슨하게 반들어 2차적인 손상을 발생시킬 수 있기에 습관적으로 반복을 하시는 것은 좋지는 않습니다.

    감사합니다 수고하세요~

    채택 보상으로 348베리 받았어요.

    채택된 답변
  • 안녕하세요. 이동진 물리치료사입니다.

    관절에서 나는 소리는 관절낭에 기포가 터지며 나는 소리입니다.

    습관적으로 자주 관절을 꺾어 소리를 내다보면 인대나 힘줄, 연골이 마찰로 인하여 손상을 입을 수도 있기 때문에 되도록 이면 자제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관절을 꺾었을 때 통증이 유발되신다면 정형외과에서 진료를 받아보시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답변이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안녕하세요. 신미소 물리치료사입니다.

    가끔 스트레칭하면서 관절에서 나는 소리는 대부분 큰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관절 속 기포가 터지거나 힘줄이 움직이면서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다만 일부러 목이나 허리를 강하게 비틀어 반복적으로 소리를 내는 습관은 관절과 인대에 부담을 줄수있어 권장되지 않습니다. 스트레칭을 소리를 내는것보다 부드럽게 근육을 풀어주는데 집중하는것이 좋습니다. 만약 소리를 낼때 통증이 있거나 관절이 붓는다면 진료를 권합니다! 

  • 안녕하세요. 송진희 물리치료사입니다.

    관절에서 나는 “딱” 소리 자체가 관절을 망가뜨린다는 증거는 많지 않습니다. 다만 목, 허리 등을 일부러 강하게 비틀어 반복적으로 소리를 내는 습관은 인대와 관절에 부담을 줄 수 있습니다. 통증 없이 가끔 나는 소리는 대부분 괜찮지만, 통증.붓기.저림이 동반되면 진료를 받아보시길 바랍니다. 시원함을 위해서는 소리 내기보다 가벼운 스트레칭과 근육 이완 운동을 꾸준히 하는 것이 더 안전합니다. 열심히 해주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안녕하세요. 김현태 물리치료사입니다.

    별다른 통증이나 불편감이 발생하지 않는다면 특별히 건강에 문제가 발생한다고 볼 수는 없겠는데요, 스트레칭은 꾸준하게 해주시는 것이 좋지만 약간의 신장감이 발생하는 정도로 지속하는 편이 효과적입니다.

  • 안녕하세요. 소윤섭 물리치료사입니다.

    일부로 접질러서 뼈 소리나는 것은 관절의 인대와 힘줄에 부담이 가고 손상이 일어나게 되므로 좋다고는 할 수 없습니다 자연스럽게 소리나는 것은 상관 없지만 일부로 소리내어서 하지 않는 것을 권장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