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어트할때 감자샐러드 먹어도 되나?
다이어트 할때 감자샐러드나 단호박샐러드 먹어도 되나요??혹시 칼로리랑 먹으면 살이찔까 걱정도 있고 전에는 단호박 샐러드는 먹어봤긴했는데
4개의 답변이 있어요!
• 안녕하세요. 박예슬 영양사입니다.
감자샐러드나 단호박샐러드는 다이어트 중에도 먹을 수 있지만, 재료와 양에 따라 결과가 달라집니다.
감자와 단호박은 탄수화물이 많은 편이라 마요네즈를 많이 넣으면 칼로리가 높아져 살이 찔 수 있습니다.
다이어트용으로는 마요네즈를 줄이고 그릭요거트나 올리브오일로 가볍게 만들고, 닭가슴살이나 달걀을 함께 넣어 단백질을 보충하는 것이 좋습니다.
양은 한 끼 기준으로 작은 그릇 1개 정도로 조절하고, 간식보다는 식사 대용으로 먹는 것이 체중 관리에 도움이 됩니다.
• 안녕하세요. 김창희 영양전문가입니다.
감자샐러드와 단호박샐러드는 적당량이면
다이어트 중에도 충분히 먹을 수 있습니다.
다만 마요네즈나 설탕이 많이 들어가면
칼로리가 높아져 체중 증가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좋은 것은 아예 마요네즈나 설탕이 들어가지 않도록 하는 것입니다.
요거트나 올리브오일로 대체하고
단백질(계란, 닭가슴살)을 함께 넣으면 더 좋은 식단이 됩니다.
양을 조절하고 조리법만 바꾸면 포만감 좋은 다이어트 음식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 감자와 단호박은 비타민과 식이섬유가 풍부한 복합 탄수화물로 적절하게 섭취하면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지만, 마요네즈나 설탕이 다량 함유된 샐러드 형태는 칼로리 밀도가 급격하게 높아져 오히려 체지방 축적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특히 감자는 혈당지수(GI)가 높은 편이므로 단독 섭취보다는 삶은 뒤 차갑게 식혀 저항성 전분 함량을 높이거나, 단호박처럼 당질 함량이 상대적으로 낮은 식재료를 선택해 혈당 급상승을 억제하는 것이 영양학적으로 유리합니다.
다이어트 중에는 시판 제품보다는 요거트나 올리브유를 활용하여 직접 드레싱을 조절하고 오이, 양파 등 수분이 많은 채소를 섞어 부피를 키우면 포만감을 오래 ㅇ류지하면서 영양 균형을 맞출 수 있습니다. 한 번에 먹는 양은 주먹 하나 크기인 약 100~150g 내외로 제한하고 단백질 식품인 삶은 달걀이나 닭가슴살을 곁들인다면 인슐린 저항성을 개선하면서도 건강하게 체중을 감량하는 데 효과적인 식단이 될 수 있습니다.
• 안녕하세요,
다이어트 중에 감자, 단호박 샐러드를 먹어도 될지 고민이시군요. 적당량만 지키신다면 다이어트 식단으로 충분히 활용 가능하십니다. 물론 시중에 파는 제품은 맛을 위해 마요네즈, 설탕이 많이 들어가서 칼로리가 높아지는 것이 문제입니다.
수치상으로 보면 일반적인 감자 샐러드는 100g당 약 150~180kcal, 단호박 샐러드는 180~220kcal정도입니다. 단호박 자체는 감자보다 칼로리가 낮으나, 샐러드로 만들 때 단맛을 내기 위한 당류가 더 많이 섬가되는 경우가 많아서 주의가 필요합니다. 밥 한 공기(300kcal)의 절반을 넘는 수준이라 무심코 반찬이나 간식으로 많이 드시면 살이 찔 수밖에 없답니다.
따라서 섭취시 주의사항으로는 샐러드를 밥과 함께 드시기보다, 주 탄수화물로 간주하시어, 한 끼에 주먹 크기 한 덩이(약 80~100g)정도만 드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좀 더 효과적인 다이어트를 위한 팁을 제안드리자면, 직접 만드실 경우 마요네즈 대신에 무가당 그릭요거트나 저칼로리 소스를 활용해 보시길 바랍니다. 칼로리를 더 낮출 수 있겠습니다.
단독으로 드시기보다는 섬유질이 많은 생채소, 닭가슴살, 삶은 달걀과 곁들여주시면 혈당 상승 속도를 늦춰서 체지방의 축적을 좀 더 효과적으로 막을 수 있겠습니다. 감자와 단호박을 조리 후에 차갑게 식혀 드시면 전분이 저항성 전분으로 변해서 실제로 체내에 흡수되는 칼로리를 줄여줄 수 있습니다.
건강한 다이어트를 응원합니다. 감사합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