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핫뉴스실시간 인기검색어
건강관리
식습관·식이요법
소통세상
과일을 아침에 먹으면 좋다는데 밤에 먹으면 안좋은가요?
아침에 먹으면 금사과 밤에 먹으면 덩사과라는 말이 있는데 밤에 먹으면 안먹는것보다 못한게 맞나요? 너무배고픈데 야식보단 과일이 낫지않을까요?
3개의 답변이 있어요!
• 안녕하세요. 정준민 영양전문가입니다.
과일은 밤에 먹는다고 특별히 해롭진 않는답니ㅏㄷ.
늦은 시간에 활동량이 적어 혈당, 열량이 지방으로 전장되기 쉬운 점이 있답니다.
그래도 고지방, 고칼로리 야식보다 과일이 훨씬 낫고, 적당량 당분 낮은 과일을 선택하면 부담이 덜하답니다.
• 밤에 과일을 섭취하면 좋지 않은 몇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우선, 과일에는 당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밤늦게 먹을 경우 혈당을 급격하게 올릴 수 있습니다. 이는 인슐린 분비를 촉진하고, 사용되지 않은 에너지가 지방으로 저장되어 체중 증가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과일의 풍부한 식이섬유는 소화가 오래 걸려 속이 더부룩하거나 위산 역류를 유발할 수 있어 숙면을 방해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야식으로 과자를 먹는 것보다는 칼로리나 영양적인 면에서 과일이 더 나은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밤에 과일이 먹고 싶다면, 바나나나 토마토처럼 혈당 지수가 낮고 소화가 잘 되는 과일을 소량 섭취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 질문하신 내용 잘 확인해보았습니다.
과일을 언제 먹느냐에 따라 장단점이 조금 다릅니다. 아침에는 공복 상태라 소화 흡수는 빠르고, 과일 속 당분이 혈당을 올려서 에너지를 주기때문에 금사과로 표현한 것입니다.
밤에는 활동이 줄어들어서 당분이 에너지로 쓰이지 않고 저장될 가능성이 높아서 똥사과라 불린 것입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밤에 과일을 먹는것이 무조건 해로운건 아닙니다. 야식으로 기름진 음식이나 가공식품을 먹는 것보다는 훨씬 낫습니다.
포만감을 주면서도 소화가 비교적 잘 되는 과일은 부담이 덜 됩니다. 대신 밤 늦게는 당도가 높은 과일인 포도, 망고, 바나나보다는 당이 낮고 소화가 편한 사과, 배, 베리류를 소량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중요한 부분은 얼마나, 어떤 과일을, 어떤 맥락에서 드시느냐이며 무조건 밤에 드시면 안좋다는 것은 아닙니다.
답변에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