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핫뉴스실시간 인기검색어
화산 아이콘 11
민주당 특검 수용
많이 본
건강관리
식습관·식이요법
내일도환상적인말
안녕하세용 마라탕을 자주먹는데용 전문가의 입장에서는 마라탕은 몇일에 한번정도 먹어도 괜찮다고
안녕하세용 마라탕을 자주먹는데용 전문가의 입장에서는 마라탕은 몇일에 한번정도 먹어도 괜찮다고 보시는지 궁금합니다. 한 1주일에 한번 정도면 괜찮을까요? 요즘 너무 많이 먹어서 속이 살짝 아플랑말랑하거든요. 그래서 이번 계기로 좀 줄여볼까 합니다. 좀 순한맛으로 먹으면 좀 괜찮을까요?
너무 고민됩니다. 건강관련문제라서 이번에 한번 해결해봐야할 것 같아요
3개의 답변이 있어요!
• 마라탕은 고나트륨과 자극적인 향신료가 위 점막을 손상시키고 염증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속이 불편하다면 최소 2주간 금식하여 위장을 회복시킨 뒤 1~2주에 1회 정도로 횟수를 제한하고, 순한 맛을 고르더라도 국물 섭취는 피하면서 채소와 두부 위주의 건더기만 먹는 것이 영양학적으로 비만과 위장병을 막는 방법입니다. 탄수화물 위주의 분모자보다는 단백질이 풍부한 푸주나 버섯을 선택해 혈당을 관리하고 식후에는 오이나 물을 충분히 섭취하여 나트륨 배출을 도와야 하며, 장 자극이 심할 때는 일시적으로 섭취를 중단하고 유산균이나 따뜻한 음식을 통해 손상된 소화 체계를 정화하는 단계적인 식단 조절이 건강 회복에 필수적입니다.
• 안녕하세요. 박예슬 영양사입니다.
마라탕은 국물에 나트륨, 기름, 포화지방이 많기 때문에 자주 먹게 되면 위 점막을 자극하고 속쓰림을 유발 할 수있습니다. 짠맛과 기름은 부종,혈압,체지방이 증가하게 됩니다.
국물은 절반 이상 남기고, 당면이나 분모자 보다 채소,버섯,두부 위주로 섭취하고
맵기도 보통 이하로 섭취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 안녕하세요,
질문하신 내용 잘 확인해 보았습니다.
마라탕을 자주 드셔서 속이 불편해지기 시작을 하셨다면, 현재는 조절 타이밍을 잘 잡은 시점으로 보셔도 되겠습니다. 마라탕은 일상식이기보다 자극적인 메뉴에 해당이 된답니다. 따라서 빈도 조절이 정말 필요합니다.
[권장 섭취 빈도]
건강한 성인 기준으로 1주일에 1~2회정도면 비교적 무리가 적은 편이랍니다. 위장 기능이 너무 예민하시거나, 속 쓰림이 느껴지는 상태시라면 2주에 1회까지 줄이는것이 회복에 금방 도움이 되겠습니다. 현재 아플랑 말랑한 느낌이 있으시다는 점이 위 점막이 자극을 받기 시작했다는 신호입니다.
[마라탕 부담이 되는 이유]
매운맛도 원인이지만 다른 요소들도 있습니다. 보통 1)고추기름, 2)포화지방, 3)높은 나트륨, 4)화자오, 5)마유같은 향신 성분들이 위산 분비를 촉진하면서 장운동을 과하게 자극하기도 한답니다. 이런 상태에서 자주 섭취하시게 된다면, 1)속쓰림, 2)설사, 3)역류증상이 생길 수 있습니다.
[빈도를 자주 가져간다는 전제]
순한맛이나 백탕으로 드시면 속쓰림 완화에 좋겠습니다. 여기에 더해서 국물은 가능한 적게 섭취하시어, 가공 햄/완자류 대신 채소, 단백질(소, 양고기) 위주로 선택하시면 부담을 최대한 줄일 수 있답니다.
• >>> 따라서 아예 끊거나 줄여보시기보다, 1)드시는 빈도는 적당히 하시면서, 2)맵기정도를 최소화해서 관리하시면 현실적인 해결책이 되겠습니다. 이번 계기를 통해서 빈도를 줄이신다면, 위장 컨디션은 충분히 잘 회복되실 수 있겠습니다.
건강한 식습관을 응원합니다.
답변에 참조가 되셨으면 합니다.
감사합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