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핫뉴스실시간 인기검색어
건강관리
다이어트 식단
느긋한돌고래111
하루에 어느정도의 단백질을 섭취하는게 좋나요?
하루 단백질 섭취의 적정량이 몇g 정도 되는건가요?
적정량의 단백질을 섭취하지않으면 살이 빠지나요?
2개의 답변이 있어요!
• 안녕하세요. 김예은 영양전문가입니다.
하루 단백질 섭취량은 체중 1kg당 1.2~2g 정도가 적정량으로 권장됩니다, 운동량이나 목표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단백질 섭취가 부족하면 근육량이 감소하거나 회복력이 떨어져, 오히려 체중 감소가 어려울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 적절한 단백질 섭취는 체중 감량뿐만 아니라 근육 유지에도 중요하기 때문에 균형 잡힌 식단을 유지하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 안녕하세요. 임원종 영양사입니다.
단백질은 인체의 근육, 효소, 호르몬 합성에 필수적인 영양소이죠!
일반적으로는 건강한 성인은 체중 1kg당 약 0.8~1.2g의 단백질을 섭취하는 것이 권장이 됩니다.
하지만 운동을 자주 하거나 근육량을 늘리고 싶으신 경우에는 체중 1kg 1.6~2.2g까지 필요하기도 합니다. 살을 찌워야 할 경우에는 최소 1.6g이 가장 무난합니다. 초반에 너무 늘리면 대사되지 못하고 소변으로 나옵니다.
만약 단백질 섭취가 부족하다면 근육이 분해되어 에너지로 사용되기도 하고, 장기적으로 기초대사량이 낮아지니 살이 빠지기도 한답니다.
하지만 이는 건강한 체중 감량이 아니고 근육 손실에 의한 체중 감소로, 체력 저하 및 면역력 약화로 이어지기도 합니다. 반대로 과도한 단백질의 섭취는 신장에 부담이 되니 개인의 신체 상태(인바디 체성분 분석 후), 활동량(평소 활동량+운동루틴)에 맞추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균형 잡힌 식단 속에서 단백질을 꾸준히 섭취하시는 것은 체중 증량, 건강 유지에 바람직한 방법이 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