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핫뉴스실시간 인기검색어
건강관리
식습관·식이요법
냉철한줄나비274
누룽지를 아침에 먹는 편인데요. 영양적으로?
아침에 간단하게 누룽지를 끓여서 김과 함께 먹고 납니다. 간편하고 속도 편에서 좋긴 한데 영양 적으로는 탄수화물과 김에 나트륨 정도가 많아 단백질 등 필수 영양소가 모자랄 것 같은 데 영양적으로 어떤가요?
3개의 답변이 있어요!
• 안녕하세요. 임원종 영양사입니다.
누룽지의 영양적 효능을 질문을 주셨습니다.
누룽지를 아침에 드시는건 소화가 잘되며 속을 편안하게 해주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영양학적으로 탄수화물 위주의 식사가 맞아 단백질과 식이섬유 균형이 부족합니다.
누룽지는 밥을 눌러서 만든것으로 주성분이 탄수화물이며 단백질과 지방, 비타민, 미네랄은 상대적으로 적습니다. 사이드로 김을 곁들이시면 요오드, 칼슘, 일부 미네랄과 식이섬유를 보충할 수 있지만 시판 김은 소금과 기름이 첨가되어 나트륨과 지방 섭취가 늘어날 수 있답니다.
따라서 아침을 누룽지와 김만ㅁ 구성하시면 단백질과 필수 지방산, 수용성 비타민이 부족해서 보완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보완방법으로는 삶은 달걀 1개나 두부100g 같은 단백질 공급원을 토핑으로 곁들이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아침에 블루베리50g, 사과50g, 신선한 채소류를 사이드로 적당히 곁들여 드시면 비타민과 항산화 성분을 보충할 수 있습니다. 김은 드셔도 되지만 옆에 오이, 방울토마토를 조금 곁들이면 나트륨이 어느정도 상쇄가 됩니다.
맛있고 균형있는 아침 한끼 되시길 바랍니다^^
1명 평가
• 누룽지와 김으로 구성된 아침 식사는 영양학적으로 탄수화물과 나트륨 위주의 불균형적인 식단입니다.
누룽지는 탄수화물이 대부분이고, 김은 나트륨 함량이 높아 단백질, 지방, 비타민, 미네랄이 부족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식단이 지속되면 영양 불균형을 초래하여 면역력 저하와 같은 건강 문제를 야기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단백질 공급원(계란, 두부, 콩류 등)이나 채소(시금치, 오이 등)를 추가하여 부족한 영양소를 보충하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 누룽지에 계란을 풀어 넣거나 두부 부침을 함께 먹는 등 약간의 노력을 더하면 훨씬 균형 잡힌 식사가 될 수 있습니다.
1명 평가
• 안녕하세요. 김혜수 영양사입니다.
누룽지를 김과 함께 먹는 아침은 말씀해주신 것처럼 소화가 편하고 간단하게 준비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요.
하지만 영양 구성을 따져보면 몇 가지 한계가 있어요.
누룽지는 본질적으로 쌀밥을 눌려서 만든 것이기 때문에 대부분이 탄수화물이에요.
그래서 에너지원으로는 좋지만 단백질이나 지방은 거의 없어요.
김에는 미네랄(특히 요오드), 식이섬유, 소량의 단백질이 있지만 양이 많지 않고, 시중 김이라면 오히려 나트륨과 기름이 더 많이 들어가는 경우가 있어요.
즉, 이 조합만으로는 아침 식사에서 필요한 필수 영양소—특히 단백질, 칼슘, 비타민 B군, 건강한 지방—이 부족해요.
그래서 만약 누룽지를 기본으로 하고 싶다면, 단백질과 미량영양소를 보충할 수 있는 식품을 곁들이는 게 좋아요.
예를 들어 계란후라이나 삶은 달걀을 하나 곁들이면 단백질과 지방이 보충되고 포만감도 오래가요. 두부나 두유 같은 식물성 단백질을 추가하는 것도 좋아요.
김 대신 시금치, 브로콜리, 방울토마토 같은 채소를 곁들이면 비타민과 섬유질도 채워지고요.
결론적으로, 누룽지+김 조합만으로는 아침 영양 균형이 부족하고, 단백질과 채소류를 함께 먹어주는 것이 건강과 포만감 면에서 더 좋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