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핫뉴스실시간 인기검색어
건강관리
식습관·식이요법
225smile
신장이 좋지 않은 사람은 물을 많이 마시지말라고 한거 같아요.
왜 신장이 좋지 않으면 물을 많이 마시지 말라고 하는 것인가요? 그 이유가 궁금합니다. 노폐물을 제거하려면 물을 많이 마셔야할거같은데
4개의 답변이 있어요!
• 안녕하세요. 류호연 영양사입니다.
신장 기능이 저하된 경우. 과도한 수분 섭취는 오히려 몸에 부담을 줄 수 있습니다. 신장이 수분을 제대로 배설하지 못하면 몸이 붓거나 혈압이 상승하는 등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 건강한 신장은 체내의 노폐물과 더불어 과도한 수분을 걸러내어 소변으로 배출하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그러나, 신장 기능이 저하되면 이러한 수분과 노폐물을 효율적으로 걸러내는 능력이 떨어지게 됩니다. 따라서 신장 기능이 좋지 않은 분들이 물을 너무 많이 마시면, 체내에 수분이 축적되어 부종, 혈압 상승, 폐에 물이 차는 등 여러가지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비록 물이 노폐물 배출은 돕지만, 기능이 떨어진 신장에는 과도한 수분 자체가 부담이 되기 때문에, 오히려 섭취량을 제한하여 신장의 부담을 줄이고 체내 수분 균형을 관리하는 것이 더 중요할 수 있습니다.
• 안녕하세요. 김예은 영양전문가입니다.
신장이 좋지않거나 신장관련 질환을 가지고 계시다면
과도한 수분섭취가 오히려 신장의 여과작용에 영향을 주어 피로도를 증가시킬 수 있기때문에 유의해야합니다.
• 안녕하세요.
첫번째로 신장이 안 좋으면 물을 배출하지 못합니다.
신장에서 걸러진 물은 방광으로 가는데, 물을 거르지 못하는 상황에서 계속 물을 마시면 체내 물의 양이 계속 축적되기 때문입니다. 이는 부종, 심장질환과 연관이 될 수 있습니다.
두번째로 전해질 불균형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신장은 수분 뿐만 아니라 나트륨 등 미네랄 배출과도 연관성이 있습니다.
신장이 안좋고 물의 양이 많으면 혈중 미네랄 농도가 낮아져서 저나트륨증상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신장이 안 좋으면 물의 양을 제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