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라탕은 비교적 건강에 괜찮은 음식인가요?
떡류, 면류랑 마라탕 국물 안먹고 청경채랑 숙주같은 채소들만 먹는다고치면 라면보다는 건강에 좋은가요? 아니면 비슷한가요? 그리고 다이어트에도 다른 배달음식들에 비해 괜찮은지 궁금합니다
4개의 답변이 있어요!
• 마라탕을 다이어트 중에 드시고 싶다면 떡이나 면을 빼고 청경채와 숙주 같은 채소와 단백질 위주로 구성한다면 라면보다 건강한 선택으로 볼 수 있는데요,
라면은 면과 국물 위주의 식사이기 때문에 채소와 고기, 두부 등을 직접 골라 담을 수 있는 점이 마라탕의 장점입니다. 또 마라탕은 재료를 어떻게 고르느냐에 따라 영양 구성이 크게 달라지기 때문에, 채소와 단백질 위주로 담은 마라탕은 다른 배달음식에 비해서도 비교적 조절하는 좋은 음식으로 볼 수 있는데요, 치킨이나 피자처럼 조리과정에서 기름과 칼로리가 높아지는 음식보다 재료를 직접 선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즉, 단백질과 채소 위주의 마라탕은 다이어트에 활용하기 좋은 선택이기 때문에 국물 섭취는 줄이면서 건더기 위주로 드시는 방법으로 맛있게 드시길 응원합니다.
• 안녕하세요. 이정은 영양사입니다.
마라탕에서 떡이나 면류를 제외하고 쳥경채, 숙주, 버섯 등 채소 위주로 건져 먹는다면 일반 라면이나 타 배달음식에 비해 탄수화물과 칼로리가 대폭 줄어들어 다이어트 및 건강 관리에 훨씬 유리합니다. 라면은 튀긴 면과 스프 조합으로 정제 탄수화물과 나트륨, 포화지방이 높은 반면, 채소 중심의 마라탕 건더기는 풍부한 식이섬유와 비타민을 공급해주기 때문입니다. 다만, 국물에 녹아 있는 사골 육수의 기름기와 특유의 향신료(마유, 고추기름 등) 및 나트륨 성분이 건더기 겉면에 흡수되어 있으므로, 국물 섭취를 철저히 제하하는 것이 핵심입니다.
• 영양적 이점: 옥수수면, 분모자, 떡 등 정제 당질을 제외하고 채소와 버섯, 두부류를 선택하면 혈당 스파이크가 방지되고 포만감이 오래 유지됨
• 지방 및 나트륨 주의: 건더기를 건져 먹더라도 표면에 묻은 고추기름과 마라 양념으로 인해 일반 데친 채소보다 나트륨과 지방 함량이 높을 수 있음
• 안녕하세요. 김창희 영양전문가입니다.
라면을 다 먹고,
마라탕은 면만 먹는다면, 그나마 괜찮습니다.
말씀하신 것처럼 “채소”만 먹는다는 전제입니다.
특히, “소스”도 제외해야합니다. 소스가 생각보다 칼로리가 높습니다.
다이어트식품으로 괜찮은지에 대해서는 반대입니다.
국물을 안먹는다고 하더라도 짜고, 단맛이 채소에 들어갈 수 있습니다. 그래서 물도 많이 먹거나 음료도 먹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개인적으로 마라탕은 완전히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것은 마치 탕수육을 먹을 때, 고기는 먹지 않고, 탕수육 소스에 있는 야채만 먹는 것과 같습니다. 아무리 야채만 먹더라도 이미 소스가 스며들었기 때문에 단맛이 있는 단 성분도 같이 먹는 것...이것과 같은 이치같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비추합니다.
감사합니다.
• 안녕하세요. 임원종 영양사입니다.
질문해주신 방식처럼 떡류나 면류같은 정제 탄수화물을 빼고 국물을 마시지 않으면서 청경채와 숙주 같은 채소 위주로만 드신다면, 일반적인 라면을 드시는 것보다는 확실히 건강에 좋겠습니다. 라면은 기름에 튀긴 밀가루 면과 나트륨이 가득한 국물이 주성분이라서 혈당을 빠르게 올리고 영양소는 부족합니다.
반면에 질문자님의 마라탕 섭취 방식은 혈당을 빠르게 높이지 않으면서 채소의 풍성한 식이섬유와 비타민을 섭취할 수 있고, 여기에 두부, 고기같이 단백질을 곁들이면 영양 균형도 훨씬 낫기 때문이랍니다.
그러나 영양적으로 우수함에도 완전하게 안심할 수 없는 이유는 마라탕의 고추기름 때문이랍니다. 국물을 직접 들이켜지 않더라도 넓은 잎채소인 청경채나 수분이 많은 숙주나물이 조리 과정에서 마라탕 국물의 기름과 나트륨을 꽤 많이 흡수하게 된답니다. 라면과 비교하면 영양적인 장점이 더욱 크지만, 채소가 머금고 있는 지방과 나트륨 함량 때문에 완벽한 저칼로리 다이어트 식단으로 보기엔 무리가 있답니다.
그렇다면 다른 배달 음식들과 비교했을 때는 어떨지 궁금하실 것 같습니다.
치킨, 피자, 짜장면처럼 밀가루와 튀김 옷, 고당류 소스로 덮인 배달 음식들에 비하면 질문자님 방식은 마라탕은 우수한 메뉴랍니다. 다이어트중에 매콤하고 자극적인 음식이 당겨서 포기하고 싶어질 때, 입터짐을 방지하는 용도로 채소 위주의 건더기만 건져 드시는 것은 많은 다이어터들이 활용하는 좋은 방법이기도 합니다.
탄수화물과 국물을 배제하고 채소만 건져 드시는 마라탕은 라면, 다른 기름진 배달보다는 건강과 다이어트에 괜찮은 대안이 되겠습니다. 주문하실 때는 매운맛 단계나 고추기름을 최대한 적게 조절해 달라고 요청하신다면, 체중 감량중에 스트레스를 건강하게 푸는 식사가 될 수 있겠습니다.
조금이나마 참조가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