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관리
홍삼의 경우 체질이나 체형에 관계없이 먹어도 되는 것인지 궁금합니다.
명절 선물로 홍삼을 선물할 예정인데요.
문득 홍삼을 선물하려고 보니 사람 체질이나 체형에 관계없이 먹어도 되는 것인지 궁금하더라구요.
홍삼은 종류 상관 없이 아무렇게나 먹어도 되는건가요?
2개의 답변이 있어요!
안녕하세요. 김예은 영양전문가입니다.
열이 많은 체질이거나 질병을 가지고 있는 경우에는
홍삼 섭취를 유의해야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안녕하세요. 임원종 영양사입니다.
홍삼은 많은 분들이 건강식품으로 생각하지만 사실 체질과 몸 상태에 따라 좋게도 아니면 안좋게 작용하기도 합니다.
기본적으로 홍삼은 기운을 보강하고 몸을 따뜻하게 하는 성질이 있어서 면역력 강화나 피로 개선에 좋지만 열이 많은 분이나 혈압이 높은 분, 심장/간/신장에 부담이 있는 분들에게는 오히려 두통, 불면, 속쓰림같은 부작용이 생기기도 합니다.
한의학 체질론에서는 목체질, 수체질처럼 몸이 차고 기운이 약간 체질에게는 잘 맞는다고 보지만, 금체질, 토체질은 과할 경우 열이 과해져 부작용을 겪을 수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명절 선물로는 고농축보다는 순한 제품을 골라보시고 복용시 몸에 열감, 불편이 느껴지시면 중단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누구에게나 무조건 좋은건 아니니 선물하실 때는 받는 분의 건강 상태를 고려하시고 선택하시는 것이 현명하겠습니다. 참조가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