짧게 사는 집에 전입신고 하는 게 나을까요
안녕하세요. 김경환 공인중개사입니다.중요한건 보증금이예요혹시 보증금이 천만원이 넘어가나요??그럼 무조건 하셔야 해요안하면 받아낼 방법이 너무 힘들어요채권 물권 이런얘기 들어본적 없죠?예를들어200만원이 보증금으로 있다고 했을때나중에 집주인이 200만원을 안돌려줘요그럼 어떻게 받아내시겠어요?무력으로 받아낼까요?아니죠법으로 해야죠그런데 전입신고와 확정일자를 안받아놓으면법으로 받아낼 방법이 없어요보증금 없이 3개월치 월세 내고 사는거면그냥 전입신고 안하셔도 되구요그게 아니고보증금이 없어져도 될 정도보다 높다 싶으시면전입신고 꼭 하세요~~
평가
응원하기
계약기간 남았는데,집주인이 바뀐다고 나가래요
안녕하세요. 김경환 공인중개사입니다.중요한건 지금 질문자님의 마음입니다250 받으시면 나가고 싶은 마음이 있으세요?아니면 500을 받으면 나가시 싶은 마음이 있으세요?왜냐하면돈이 중요한게 아니라나가고 싶은 마음이 있다면금액을 최대한 많이 받아내면 됩니다.하지만나가기 싫다?그럼 그냥 사셔도되요우리나라 법이 그렇게 호락호락하지않아요집주인이 바뀌었다고해도함부로 나가라고 못해요차라리 이렇게 하세요250은 너무하고 천만원 주시면 나갈께요라고하세요그리고1달정도 남았을때 아니 그냥 못나가요 그냥 살께요 라고 하세요그럼그 매수인들 아주 야골라라 할겁니다.지금 매수인이랑 부동산이질문자님 가지고 노는 거예요잘 모르는걸 이용해서한번 떠보는거죠저 같으면 이것들 아주 가만 안두죠 ㅋㅋ나갈것처럼 하면서 저쪽 다~준비됐을때안 나간다고 바꿔보리는거죠나가기 싫으시면전화해서 샹욕이나 한번해주시고임대차기간 끝날때까지 찍소리말고 기다리라하세요
평가
응원하기
다주택자 양도세 중과 vs 단기양도 세율 적용
안녕하세요. 김경환 공인중개사입니다.토지거래허가신청만 하면 중과세 면제된다?누가 그러던가요?중과세를 떠나서 2년은 보유하셔야 양도세를 따질수 있는데2년이만이면 77-66% 세금 내셔야 되는건 아시죠?고민하지마시고 2년 보유하시고 중과세 내세요당연히 아깝겠지만66% 내는 것보다는 낫죠그리고토지거래허가를 바더는다고 해서 2년 미만 보유자의 세율을 깍아주는 규정은 없습니다.그거 말해준 사람 부동산 1도 모르는 사람입니다.상대하지마세요
평가
응원하기
신혼쀼 청약당첨 임신계획 고민입니다.
안녕하세요. 김경환 공인중개사입니다.혹시 중도금 대출 이자가 후불제인가요? 아님 직불제인가요?후불제라면 당장 매달 이자가 나가는 게 아니라 29년 잔금 시점에 합산해서 냅니다이 경우라면 입주 전까지 현금 흐름에 타격이 없으므로지금 바로 아이를 가져도 경제적으로 무리가 없어 보입니다.직불형을 경우 회차가 거듭될수록 부담이 커지는 건 맞습니다하지만 5.6회차 자납 전까지는 대출로 버틸 수 있습니다즉 지금 아이를 낳으면28년 자납 시기 전까지 아이가 어느정도 자라어린이집 등에 보낼 수 있는 시간적 여유가 생깁니다.부동산은 나중에 다시 기회가 올수 있지만출산은 골든타임이 명확합니다.정부에서 지원하는 혜택도 꼼꼼히 잘 활용하신다면예를들어 신생아 특례 대출이나 부부합산 소득 기준완화 등의 정책 수혜를 받을 가능성이 큼니다.예쁜 아이와 함께 좋은집에서 행복하게 사시길 기원합니다.
평가
응원하기
무주택 세대원입니다. 디딤돌 주담대가 될까요?
안녕하세요. 김경환 공인중개사입니다.아시겠지만 디딤돌 대출의 가장 기본은무주택 세대주입니다.다시말해대출 신청자는 세대주여야합니다.현재 세대원이시니 안됩니다그리고세대원을 포함 모두 무주택이어야 합니다.함께 사는 세대주가 1주택자이므로 조건에 맞지 않습니다.디딤돌을 받으실려면이사 후 전입신고를 하여단독세대주를 만들어야합니다.그리고 독립된 생계를 유지하고 있음을 증명하셔야합니다.위 조건을 먼저 충족하신 후 디딤돌 대출 상담해보세요~
평가
응원하기
부동산 외근직 알바 사기인가요???
안녕하세요. 김경환 공인중개사입니다.하루 일당이 20만원하는 알바라...단순히 사진 찍고 전송하는 업무에 일당 20만원을 주는 정상적인 부동산은 없습니다.보통 이런 일은 원급제 직원이 하거나, 건당 몇천원 수준의 알바를 씁니다.그리고현금으로 돈을 주는 것도 이상합니다.보통은 계좌이체를 하는데 아무리 봐도 수상합니다.나중에 사기 방조죄나 공범으로 엮일수있습니다.모든 기록이나 자료를 꼭 남겨놓으셔야해요그리고 다시 연락오면 개인사정으로 못하겠다고 끊으세요찜찜하시면 가까운 경찰서에 방문해서 자진으로 상담을 받아보세요
채택 받은 답변
평가
응원하기
친구네집 들어가서 전입신고 궁금합니다
안녕하세요. 김경환 공인중개사입니다.네 가능은 합니다. 하나의 주소지에 두명의 세대주가 존재하는 것을1거주2세대라고합니다.대부분 별도세대를 구성하더라도 거절하는 경우가 많습니다.그러니 지자체 담당자의 재량에 따라 승인해 주기도 합니다.미리 해당 동사무소에 전화로 확인해 보는 것이 가장 정확합니다.그리고부모님 밑에 피부양자로 계셨다면 세대주로 분리되는 순간 지역가입자로 전환되어 건강보험료 고지서가 본인 앞으로날아올 수있습니다.서류상으로만 옮겨 놓고 실제 살지 않다가 적발되면 청약 당첨 취소는 물론 법적 처벌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이점 꼭 유념하셔야 합니다.
평가
응원하기
사용대차도 상가임대차보호법에 적용되나요
안녕하세요. 김경환 공인중개사입니다.상가임대차보호법이 적용되려면 반드시 보증금이나 차임이 있어야합니다.관리비만 내고 무상으로 사용하는 사용대차는 민법상의 게약일뿐상가임대차보호법상의 임대차 게약이 아닙니다.따라서 법이 보장하는 10년 계약갱신요구권이나 권리금 보호규정을 적용 받을수 없습니다.차라리 시설물을 공짜로 넘길 수는 없다철거비용을 들여서라도 원상복구하겠다라고 강하게 나가보세요임대인이 상가를 바로 쓰길 원한대면시설물에 대한 시설 권리금명목의 보상금을 제안하며협상할 여지가 생깁니다.
채택 받은 답변
5.0 (1)
1
지식 레벨업
500
서울에 집을 사는건 언제가 맞을까요?
안녕하세요. 김경환 공인중개사입니다.부동산 사징에서 바닥을 잡으려는 노력보다 중요한 것은 나의 자금 동원능력과시장의 저평가 여부입니다.현재 금리 인하 기대감과 공급 부족 우려가 맞물려 서울 핵심지는 이미반등했습니다.하지만 10억미만 중저가 단지들은 아직 전고점 대비 회복이 덜 된 곳들이 많습니다.올해 하반기에서 내년 상반기 사이 대출 금리가 안정화되는 시점에 실수요자에게는 좋은 기회가 될 수 있습니다.답십리나 장안동이 연식이 조금 된 20-30평대 아파트를 8-9억대에 노려볼 수있으며청량리 개발 호재의 배후지로서 가치 상승여력이 큽니다.좋은 투자 되시길 기원합니다.
평가
응원하기
아파트 매매 마이너스피에대한 법 질문
안녕하세요. 김경환 공인중개사입니다.안되요이런걸 업계약이라고 해요내가 사는 금액보다 높게 계약서를 작성하고뒷구녕으로 돈을 받는걸 금지하고 있어요이게 그럼 왜 문제가 되냐?나중에 양도세 계산할때5000만원은 탈세가 되기 때문입니다.다시말해양도차익은 매도가-매수금액인데매수금액을 5천높였으므로양도차익은 5천적게 차이나며그만큼 세금을 슛팅할수 있기 때문에금지합니다.그리고5천만원 전부 현찰로 안받고통장으로 받으면금융정보분석원에서 이상거래로 포착해서나중에 문제가 될수있습니다.
평가
응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