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거주 2년 중 해외 유학 문의 드립니다.
안녕하세요. 김경환 공인중개사입니다.유학 또는 주재원 발령과 마찬가지로 부득이한 사유로 인정받아 혜택을 볼 수 있는 길이 있습니다.우리나라 소득세법 시행령 제154조에 따르면 거주기간2년을 채우지 못했더라도 비과세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예외 조항이 있습니다.요건은 1년이상 해외거주를 필요로 하는 취학이어야하고세대원 전원이 출국해야합니다.본인만 나가는 기러기형태는 인정되지 않습니다.그리고출국일 현재 1주택이어야하면 출국일로부터 2년이내에 매도해야 비과세가 가능합니다.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평가
응원하기
LH국민임대 전환보증금 증액신청하는법
안녕하세요. 김경환 공인중개사입니다.입주 전 전환보증금 증액 신청은 임대차 계약체결 이후부터 입주 전까지 진행해야 하는데현재 오플에서 신청이 안되는 이유는 크게 두 가지입니다.아직 정식 입주 전이라 어플상의 고객서비스 메뉴가 활성화되지 않았을 가능성이 있습니다.둘째 데이터 동기화8일에 계약금을 내셨다면 전산상으로 계약자 정보가 완전히 확정되어 대출용전환보증금 신청 메뉴로연결되기까지 며칠 더 소요될 수 있습니다.가장빠른 방법은 수정계약서 발급을 요청하는것입니다.해당 lh지역본부에 전화를 해서 전환보증금 최대 증액 후 수정계약서를 발급받고 싶다고 요청하세요상담원이 증액 가능한 최대 금액을 안내해주고해당 금액을 입금할수 있는 본인 전용가상계좌를 문자로 배내줄거예요증액분을 입금하면 전산에 반영되며 이후 어플에서 수정된 계약 내역을 확인하고 출력할수있습니다.낼 일어나는데로 콜센터로 전화해서 상담 꼭 받아보세요
5.0 (1)
응원하기
강남에서 오피스텔을 구하는데 질문이요
안녕하세요. 김경환 공인중개사입니다.중개사분께서 설명이 조금 부족했던거 같습니다.강남엔 하도 물건들이 많죠그 중에서도 오피스텔은 더더욱 많죠그중 이상하게 같은 건물의 방인데도어디는 전입이되고 어디는 전입이 안되는 방이 있습니다.이건 사기가 아니고집주인 다시말해 임대인이 어떤 사업자로 방을 설정했는냐에 따라달라져요주택임대사업자와 일반임대사업자로 나뉘는데다 아실 필요까진없어요그냥 주택으로 시작하는 사업자는 전입도되고 대출도되고그냥 주택인거예요일반으로 시작하는 사업자는 말그대로 사무실용도로 써야하는데이렇게 암묵적으로 주택으로 사용하는 경우가 많죠원래는 사무실로 사용해야해요근데 세입자가 전입안하는 조건으로 주택처럼 사는거죠아무튼 전입되는 호실로 구하세요
채택 받은 답변
5.0 (1)
1
정말 감사해요
500
짧게 사는 집에 전입신고 하는 게 나을까요
안녕하세요. 김경환 공인중개사입니다.중요한건 보증금이예요혹시 보증금이 천만원이 넘어가나요??그럼 무조건 하셔야 해요안하면 받아낼 방법이 너무 힘들어요채권 물권 이런얘기 들어본적 없죠?예를들어200만원이 보증금으로 있다고 했을때나중에 집주인이 200만원을 안돌려줘요그럼 어떻게 받아내시겠어요?무력으로 받아낼까요?아니죠법으로 해야죠그런데 전입신고와 확정일자를 안받아놓으면법으로 받아낼 방법이 없어요보증금 없이 3개월치 월세 내고 사는거면그냥 전입신고 안하셔도 되구요그게 아니고보증금이 없어져도 될 정도보다 높다 싶으시면전입신고 꼭 하세요~~
평가
응원하기
계약기간 남았는데,집주인이 바뀐다고 나가래요
안녕하세요. 김경환 공인중개사입니다.중요한건 지금 질문자님의 마음입니다250 받으시면 나가고 싶은 마음이 있으세요?아니면 500을 받으면 나가시 싶은 마음이 있으세요?왜냐하면돈이 중요한게 아니라나가고 싶은 마음이 있다면금액을 최대한 많이 받아내면 됩니다.하지만나가기 싫다?그럼 그냥 사셔도되요우리나라 법이 그렇게 호락호락하지않아요집주인이 바뀌었다고해도함부로 나가라고 못해요차라리 이렇게 하세요250은 너무하고 천만원 주시면 나갈께요라고하세요그리고1달정도 남았을때 아니 그냥 못나가요 그냥 살께요 라고 하세요그럼그 매수인들 아주 야골라라 할겁니다.지금 매수인이랑 부동산이질문자님 가지고 노는 거예요잘 모르는걸 이용해서한번 떠보는거죠저 같으면 이것들 아주 가만 안두죠 ㅋㅋ나갈것처럼 하면서 저쪽 다~준비됐을때안 나간다고 바꿔보리는거죠나가기 싫으시면전화해서 샹욕이나 한번해주시고임대차기간 끝날때까지 찍소리말고 기다리라하세요
평가
응원하기
다주택자 양도세 중과 vs 단기양도 세율 적용
안녕하세요. 김경환 공인중개사입니다.토지거래허가신청만 하면 중과세 면제된다?누가 그러던가요?중과세를 떠나서 2년은 보유하셔야 양도세를 따질수 있는데2년이만이면 77-66% 세금 내셔야 되는건 아시죠?고민하지마시고 2년 보유하시고 중과세 내세요당연히 아깝겠지만66% 내는 것보다는 낫죠그리고토지거래허가를 바더는다고 해서 2년 미만 보유자의 세율을 깍아주는 규정은 없습니다.그거 말해준 사람 부동산 1도 모르는 사람입니다.상대하지마세요
평가
응원하기
신혼쀼 청약당첨 임신계획 고민입니다.
안녕하세요. 김경환 공인중개사입니다.혹시 중도금 대출 이자가 후불제인가요? 아님 직불제인가요?후불제라면 당장 매달 이자가 나가는 게 아니라 29년 잔금 시점에 합산해서 냅니다이 경우라면 입주 전까지 현금 흐름에 타격이 없으므로지금 바로 아이를 가져도 경제적으로 무리가 없어 보입니다.직불형을 경우 회차가 거듭될수록 부담이 커지는 건 맞습니다하지만 5.6회차 자납 전까지는 대출로 버틸 수 있습니다즉 지금 아이를 낳으면28년 자납 시기 전까지 아이가 어느정도 자라어린이집 등에 보낼 수 있는 시간적 여유가 생깁니다.부동산은 나중에 다시 기회가 올수 있지만출산은 골든타임이 명확합니다.정부에서 지원하는 혜택도 꼼꼼히 잘 활용하신다면예를들어 신생아 특례 대출이나 부부합산 소득 기준완화 등의 정책 수혜를 받을 가능성이 큼니다.예쁜 아이와 함께 좋은집에서 행복하게 사시길 기원합니다.
평가
응원하기
무주택 세대원입니다. 디딤돌 주담대가 될까요?
안녕하세요. 김경환 공인중개사입니다.아시겠지만 디딤돌 대출의 가장 기본은무주택 세대주입니다.다시말해대출 신청자는 세대주여야합니다.현재 세대원이시니 안됩니다그리고세대원을 포함 모두 무주택이어야 합니다.함께 사는 세대주가 1주택자이므로 조건에 맞지 않습니다.디딤돌을 받으실려면이사 후 전입신고를 하여단독세대주를 만들어야합니다.그리고 독립된 생계를 유지하고 있음을 증명하셔야합니다.위 조건을 먼저 충족하신 후 디딤돌 대출 상담해보세요~
평가
응원하기
부동산 외근직 알바 사기인가요???
안녕하세요. 김경환 공인중개사입니다.하루 일당이 20만원하는 알바라...단순히 사진 찍고 전송하는 업무에 일당 20만원을 주는 정상적인 부동산은 없습니다.보통 이런 일은 원급제 직원이 하거나, 건당 몇천원 수준의 알바를 씁니다.그리고현금으로 돈을 주는 것도 이상합니다.보통은 계좌이체를 하는데 아무리 봐도 수상합니다.나중에 사기 방조죄나 공범으로 엮일수있습니다.모든 기록이나 자료를 꼭 남겨놓으셔야해요그리고 다시 연락오면 개인사정으로 못하겠다고 끊으세요찜찜하시면 가까운 경찰서에 방문해서 자진으로 상담을 받아보세요
채택 받은 답변
평가
응원하기
친구네집 들어가서 전입신고 궁금합니다
안녕하세요. 김경환 공인중개사입니다.네 가능은 합니다. 하나의 주소지에 두명의 세대주가 존재하는 것을1거주2세대라고합니다.대부분 별도세대를 구성하더라도 거절하는 경우가 많습니다.그러니 지자체 담당자의 재량에 따라 승인해 주기도 합니다.미리 해당 동사무소에 전화로 확인해 보는 것이 가장 정확합니다.그리고부모님 밑에 피부양자로 계셨다면 세대주로 분리되는 순간 지역가입자로 전환되어 건강보험료 고지서가 본인 앞으로날아올 수있습니다.서류상으로만 옮겨 놓고 실제 살지 않다가 적발되면 청약 당첨 취소는 물론 법적 처벌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이점 꼭 유념하셔야 합니다.
평가
응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