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가 자꾸만 손가락을 빠는 버릇이 있습니다
안녕하세요. 이수정 보육교사입니다.아이가 손가락을 빠는 것은 마음을 안정시키고자 하는 행동입니다. 심심하거나 불안정한 상황, 잠들기 전에, 마음을 안정시키고자 하는 행동입니다. "하지마"라고 강하게 말하시고 손을 때렸다면 더 불안해지면서 숨어서 심하게 했을 가능성도 있습니다. 아이가 손을 빠는 행동을 할 때는 작은 인형을 주거나, 담요, 스퀴시, 키캡 등 촉감이 좋고 소리가 나서 안정을 주는 대체 행동을 주시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아이가 손가락을 빨지 않았다면 강하게 칭찬해주시고 좋아하는 간식으로 보상을 해주시면 점차 나아질 것이라 봅니다.
평가
응원하기
하루에 스마트폰이나 텔레비전을 얼마나 보여주는게 좋을까요?
안녕하세요. 이수정 보육교사입니다.연구 결과에 따르면 미취학아동의 미디어 노출 시간은 1시간 내외입니다. 1시간이 넘어가게되면 집중력과 수면, 감정 조절 능력에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미디어 노출을 시작하신다면 한번에 보게 하면 안되고 20~30분 단위로 쪼개서 보상개념으로 보여 주셔야 합니다. 예를 들면 동화책읽고 20분보기, 밥 다먹으면 20분보기 처럼 규칙을 정해서 아무때나 편하게 볼 수 있다라는 생각을 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평가
응원하기
질문에 대답을 잘 하지 않는 아이..스트레스입니다.
안녕하세요. 이수정 보육교사입니다.아이가 들을 준비가 안되어 있는 상황이 아닐 까 싶습니다. 무언가 하게 되면 거기 집중하다보니 말하는 것을 듣지 못하는 것이라 봅니다. 특히 이를 부모가 그냥 넘어가다보니 아이 입장에서는 굳이 대답을 하지 않아도 되겠다라고 생각하게 되면서 대답을 하지 않는 것입니다. 먼저 대답이 필요한 질문을 할 때는 "00아 엄마한테 와봐" 라고 하신 후 얼굴을 보고 직접 질문을 하는 것입니다. 질문을 하실 때는 개방형 질문이 아니라 선택형으로 대답을 하기 쉽게 유도하시는 방법도 있습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아이에게 "엄마가 말하면 꼭 대답하는 거야" 라고 말해주신 후 대답이 없으면 바로 불러서 제재를 하시는 것입니다.
평가
응원하기
요즘 초등학교 숙제 빈도는 어느 정도인가요?
안녕하세요. 이수정 보육교사입니다.요즘 초등학교에서 숙제가 많지 않습니다. 저의 아이가 초등학교 2학년과 6학년이 있는데 한달에 숙제 1번~2번 꼴입니다. 초등학교 1~3학년 때는 그림일기가 일주일에 2~3회 정도 수준입니다.솔직히 느끼기로는 숙제가 없다고 느껴지는 수준입니다.
평가
응원하기
자폐의심되는 유아의 의사소통 지원 방법
안녕하세요. 이수정 보육교사입니다.말을 못하더라도 의사소통은 충분히 할 수 있습니다. 현재 단계에서는 말이 아니더라도 본인의 의사소통을 할 수 있게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고 봅니다. 말을 못하면 스스로 답답하기 때문에 나중에 말이 나오게끔 할 수 있습니다. "밥먹을래?", "햄먹을 래? 김먹을래?" 와 같이 직접 보여 주면서 선택하게 하는 방법입니다. 개방형 질문은 아이가 어려워 할 수 있으니, 선택형 질문으로 의사소통을 하는 것입니다. 또한, 소통을 할 때 손으로 가르켜서 하거나. 그림카드를 사용하는 것도 좋습니다. 이 때 부모는 계속 말을 해줘야 합니다. 화장실?, 물? 어떤거 해줄까? 크게 입모양을 보여주시면서 알려 주시되, 길게 말하기 보다 짧은 단어를 지속 반복해주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평가
응원하기
아동이 실패 경험을 지나치게 두려워할 때, 이를 극복하고 도전 정신을 키울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일까요?
안녕하세요. 이수정 보육교사입니다.아이가 실패를 경험한 후에 혼날까봐, 실망할까봐를 무서워 도전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도전할 때는 결과를 중시하는 것이 아니라 과정을 중시하는 것이라는 인식을 높여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많이 어려웠지? 이건 원래 잘 안되는 거야, 너무 잘했어", "도전하는 것 자체가 대단한 거였어 정말 잘했어" 같은 말이 필요합니다.현재 상황에서는 성공 가능성이 매우 높은 것을 설정한 후에 성공했다면 과하게 칭찬을 해주셔서 할수 있다는 자신감을 갖게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실패가 아닌 성공의 경험을 반복하게 하는 것이 필요한 상황이라 봅니다.
평가
응원하기
아이가 친구 놀잇감을 뺏어서 놀려고 하는데 어떻게 해야하나요?
안녕하세요. 이수정 보육교사입니다.아이들은 기다는 것에 익숙하지 않기 때문에 본인의 감정 대로 즉시 뺏어서 갖고자 합니다.잘못된 행동에 있어서는 짧고 단호하게 "안되, 기다려야 해", "지금은 친구가 쓰고 있어, 기다리는 거야" 라고 말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이가 찡찡 대더라도 받아 주지 마시고 어느정도 안정이 되었다면 "나도 하고 싶어, 다하면 말해줘", "나도 빌려 줄 수 있어?" 이렇게 말해볼까라고 대체 행동을 알려 주시는 것입니다.선생님이시라면 장난감을 가져 노는 친구에게 5번만 움직여보고 다른 친구도 빌려주자, 타이머가 울리면 친구 주는 거야, 이렇게 직접 말씀해주셔서 기다리는 친구가 한없이 기다리지 않도록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평가
응원하기
아이가 유튜브를 너무 오래 보는데 어떻게 줄여야 할까요?
안녕하세요. 이수정 보육교사입니다.8살 아들이 3시간 이상 보는 것은 미디어 노출이 또래보다 많은 시간인 건 확실합니다. 말씀하신 대로 뺏으면 난리가 나기 때문에 규칙을 정하는 것이 좋습니다.평일에는 최대 한시간, 주말에는 2시간이고, 숙제나 독서를 한 후 30분정도 / 청소나 설겆이 등 집안일을 도와준 후 30분 처럼 보상 개념으로 접근해야 합니다. TV를 볼 때는 시간을 정확히 하기 위해 타이머를 설정해서 시간이 종료되면 반드시 끄도록 하는 단호함을 보여 주셔야 합니다.
평가
응원하기
8-9개월 아기 자폐증 증세일까요 ?
안녕하세요. 이수정 보육교사입니다.지금 현재 상황에서 자폐를 의심하기에는 너무 시기 상조가 아닌가 싶습니다. 먼저 호명반응이 잘 안된다고 하셨는데 이는 장난감을 가지고 놀거나 집중할 때 아기들은 당연히 잘 안되는 게 맞습니다. 일반적인 상황에서 잘 된다면 걱정하실 부분이 없습니다. 낯가림도 없는 아기가 있을 수 있어서 이는 성향차리로 봐야 합니다. 예민한 것, 모방 활동 모두 정상 발달 범위내라고 보입니다. 앞으로 6개월 정도를 더 지켜보시고 눈맞춤, 호명반응, 손짓, 모방활동 등을 종합적으로 보고 검토하시기 바랍니다.
평가
응원하기
정서 안정에 효과적인 감각 놀이에는 어떤 것들이 있으며, 어떻게 활용할 수 있을까요?
안녕하세요. 이수정 보육교사입니다.촉감놀이가 정서 안정에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모래놀이나 점토 놀이, 물놀이, 슬라임 등으로 자유롭게 만지게 두게 하면서 "느낌이 어때?", "부드러워?" 처럼 느낌을 가져가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촉감놀이가 너무 일반적이라면 몸 압박이나 근육을 자극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불로 감싸는 햄버거 놀이, 쿠션에 밀어서 팅겨 나오게 하기, 매트 밑에 깔아 놓기 등이 있으며 따뜻하고 푹식하게 갇혀 있는 느낌을 받을 수 있게 하면 됩니다.
평가
응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