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교육’ 은 통쾌함을 주지만, 상대에게 고통을 주거나 굴복시키는 일을 과연 ‘교육’이라고 할 수 있을까요?
안녕하세요. 이수정 보육교사입니다.예전과 다르게 폭력적인 체벌이 아이들 생활 태도 개선에 미치는 영향이 크지 않다는 연구 결과가 나오면서 오히려 아이들을 굴복시키고 망신을 주면서 자존감 하락, 인권 유린일 수 있다는 의견이 강한 것이 요즘 현실입니다. 어릴 때 맞고 자라면서 사람이 되었다는 것이 사람이 된 것이 체벌 덕분이라고 말하기에는 무리가 있다고 봅니다.아이들에게 합리적인 의사소통을 통해서 왜 잘못된 행동인지를 인지시키고 대체 행동을 지속적으로 교육하는 것으로도 충분히 사람이 될 수 있도록 할 수 있기 때문에 과도한 참교육 체벌은 좋지 못한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5.0 (1)
응원하기
저학력자 엄마 밑에서 성장한 사람은 왜 성인이 되어서도 알아야 할 것은 모르게 되나요?
안녕하세요. 이수정 보육교사입니다.저학력자 부모 밑에서 자란 아이들이 모두가 알아야 할 도덕적인 규범이나 단체의 규칙을 모를 수 있다는 것은 편견입니다. 학력과 도덕적인 규범 같은 사고방식이 연결이 될 수도 있지만, 그런 경우는 거의 없고 오히려 고학력자 부모 밑에서 자란 아이들이 사회적인 배려가 없는 경우가 있습니다. 대부분 성장 과정에서 어떻게 배웠는 지가 중요하며 권위적인 가정 환경, 다양한 사람을 만나지 못하는 환경, 실패와 선택의 경험 부족 등이 영향을 많이 주게 됩니다.
5.0 (1)
응원하기
초등생 아들들 휴대폰 사줘야할 시기를 언제쯤이 좋을까요
안녕하세요. 이수정 보육교사입니다.아이들의 휴대폰의 용도는 기본적으로 아이의 위치 파악이나, 위급상황이 생겼을 때 즉시 조치 하기 위함이 큽니다. 지금까지는 전업 주부셔서 아이 케어를 전속으로 하셨기 때문에 필요없었을 지는 몰라도 지금은 핸드폰을 사주셔야 걱정을 덜 수 있을 것이라 봅니다. 또한 말씀하신 대로 다른 친구들은 모두 가지고 있는 데 아이만 가지고 있지 못하다면, 친구들과 연락을 할 수도 없고 같이 놀 수도 없어 교우 관계 개선을 위해서라도 사주시는 것이 맞다고 생각합니다.
채택 받은 답변
평가
응원하기
부모님들 말하는 패턴은 왜 항상 비슷할까요
안녕하세요. 이수정 보육교사입니다.의외로 많은 부모님들은 어렸을 때, 주변에서 하는 말, tv에서 나오는 말을 그대로 사용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부모가 감정적으로 화가 나면 이성적인 발언보다 많이 들었던 익숙한 말을 그대로 말하는 것입니다. 실제로는 그렇게 하지 않을 것이면서 본인의 감정을 아이에게 강하게 느낄 수 있도록 하는 것이라 봅니다. 미성년자는 집이나 생활비, 용돈을 부모에게 의지할 수 밖에 없는 데 이를 건들면서 아이에게 본인이 화가 났다는 것을 보여주는 방식입니다. 부모님이 실제로 그렇게 하겠다는 것보다는 화가 났다는 감정 표현이므로 너무 깊게 생각하지 마시고 질문자님의 잘못을 생각하셔서 잘못했다면 사과를 하시고, 잘못이 아니라면 부모님 감정이 수그러들었을 때 다시 이야기 해보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5.0 (1)
응원하기
아이가 말을 안 들을 때 어떻게 훈육해야 할까요?
안녕하세요. 이수정 보육교사입니다.가장 중요한 훈육 원칙은 규칙은 짧고 명확하게, 예외 없이 적용해야 아이들이 헷갈리지 않습니다. 서두를 길게 이야기하거나 설명을 하려고 하면 아이는 집중력을 잃어서 듣는둥 마는 둥 할 수 있습니다. "실내에서는 뛰면 안되", "게임은 30분만 하는 거야"처럼 짧고 명확하게 말하는 것 입니다.또한 기준을 어겼을 때 결과를 미리 알려 주시면 좋습니다. "지금 장난감 정리하지 않으면 오늘은 장난감 가지고 놀지 못해", "30분 뒤부터 공부해야되, 공부 안하면 앞으로 tv시청 금지야" 라고 말씀하셔서 본인의 행동이 어떤 결과를 가져오는 지 경험하게 한다면 지키려는 노력을 할 수 있습니다.
채택 받은 답변
평가
응원하기
초등학교 취학통지서 언제 오나요??
안녕하세요. 이수정 보육교사입니다.보통 취학통지서는 입학 전년도 12월 중순 쯤 오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저희 아이들도 전년도말에 받았습니다. 말씀하신대로 주민등록상 주소 기준으로 안내가 되게 되어 있습니다. 만약 12월 말이 넘었는 대도 오지 않는 다면 주민센터에 문의 하시기 바라겠습니다. 공립은 평상복 등교 + 수업료가 없는 것이 특징입니다. 거주지 기준으로 가장 가까운 학군에 배정이 됩니다.사립은 별도 지원이 필요하며 수업료나 각종 프로그램 비용이 추가되고 예체능, 영어, 방과 후 프로그램이 다양합니다. 또한 교복이나 지정 복장이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평가
응원하기
대학생 첫 과외 관련해서 질문드려요!
안녕하세요. 이수정 보육교사입니다.대학생 첫 과외는 보통 지인 소개로 많이 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부모님 지인이나 후배, 아니면 서연고 등 학벌 좋은 지인에게 물어보셔서 시작하는 것이 실패도 적고 쉽게 구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직접 서연고 대학교에 찾아가시면 건물에 과외 구합니다 라는 문구를 보고 전화하시는 방법도 있습니다. 아니면 요즘은 과외 플랫폼이 많이 나와 있어서 김과외나 과외몬 같은 곳에서도 자주 이용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평가
응원하기
아기용의 경우에는 세제나 바디워시가 따로 있는데요. 이게 더 좋나요?
안녕하세요. 이수정 보육교사입니다.보통 부모님들은 아기용 세제나 바디워시, 세제를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보통 아기용 제품은 자극이 적도록 향료를 줄이거나 강한 원료보다 부드러운 원료를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아기 피부가 성인보다 얇기 때문에 약산성, 보습성분이 강한 성분을 사용합니다. 아기가 신생아이고 아토피 성향이 있을 것 같다고 생각된다면 아기용 제품을 추천 드립니다.
평가
응원하기
어린이 태권도는 언제쯤시작하는게?
안녕하세요. 이수정 보육교사입니다.태권도를 몇살에 시작해야 도움이 된다는 것은 정해져 있지 않습니다. 대화가 가능하고 몸을 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다면 바로 시작해도 됩니다. 빨리 시작하는 아이는 6살이면 시작하게 되고 늦은 아이는 초등학교 저학년 때 시작하는 아이도 있습니다. 태권도 학원을 보내시기 전에 참관수업을 요청하셔서 1~2번 정도 수업하는 것을 보시고 관장이 아이들에게 너무 강압적으로 하지는 않는 지, 다른 아이들이 힘들어 하거나 표정이 좋지 않은 지를 확인하신 후에 아이에게 다니고 싶은 지 물어보셔서 의견을 물어보고 결정하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평가
응원하기
2개월 아기 대중겨통 이덩시ㅜ아기띠하고 탈.수 있나여??
안녕하세요. 이수정 보육교사입니다.70일 정도 된 아이라면 아기띠를 하고 20분 정도 차를 타는 게 크게 불편하지는 않을 것 같습니다. 앉아 있을 때 다리가 많이 벌어지면서 너무 가깝게 붙어서 답답해 한다면 아기띠를 살짝 풀어서 안고 있어도 되기 때문에 충분히 버틸 수 있습니다. 다만 사고 발생 시 아기가 앞에 있기 때문에 크게 다칠 수 있어서 장거리는 추천 드리지 않지만 짧은 거리라면 괜찮을 것 같습니다.
평가
응원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