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용·노동
출산휴가 시 국민연금 납부유예 관련 문의가 있어요!
안녕하세요!
중소기업에서 출휴/육휴 중인 직딩맘이에요
이번에 출산휴가 기간이 종료되어서 회사명세서를 확인했는데
국민연금 납부유예를 신청했었는데, 납부가 됐었더라고요
그래서 납부한 금액 다시 환급 받을려고 하긴했는데, 회사에 요청 전에 궁금한게 있어서요!
선택 ① 환급 안 받음
→ 3~5월 국민연금 가입기간 인정 유지
선택 ② 환급 받음
→ 지금 돈 돌려받음
→ 복직 후에는 그 시점부터 새로 국민연금 냄
→ 3~5월은 비어 있을 수 있음
납부한 금액 환급 받을 경우 3~5월에는 국민연금을 안낸 것으로 간주되기 때문에
나중에 연금 받을 금액이 줄어 들 수 있고
만약 해당 기간 복직해서 낸다고 하면 3~5월 국민연금은 회사에서 공동부담이 아닌게 되어서 제가 내게 될 돈이 배가 될 것 같은데,,, 제가 이해한게 맞나요? 그리고 어떻게 처리하는게 좀 더 이득일까요? 그냥 납부 된 채로 냅두는게 나을지 ... 궁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