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상담

한쪽 골반만 불편한 통증이 있어요 ㅠㅠㅠ

성별

여성

나이대

30대

항상 왼쪽 대퇴골에서 가장 뽈록 튀어나와있는 부분 있잖아요 그부분이 불편하고 그래서 그런지 왼쫃 엉덩이가 힘이 들어가는지 가끔 통증이 있는데 엄청 아픈건 아니지만 서잇을 때나 걸을 때나 불편함이 느껴지는정도..? 골반 스트레칭을 해도 나아지지 않는데 물리치료 받으면 효과가 좀 잇으려나요?

고관절 돌리는 스트레칭?하면 뽁뽁 소리가 나긴해요

6개의 답변이 있어요!

  • 안녕하세요. 김의균 물리치료사입니다.

    대퇴골에서 가장 볼록하게 튀어나온 부분은 보통 대전자라고 부르는 부위로 그 부위가 불편하고 같은 쪽 엉덩이까지 뻐근하거나 힘이 들어가는 느낌이 있다면 몇 가지 문제를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대전자 통증 증후군일 가능성이 있고 골반 옆 튀어나온 뼈 부위에 통증 및 오래 서있으면 불편하고 걸을 때 불편하며 옆으로 누워 잘 때 아프고 엉덩이 바깥쪽까지 뻐근한게 특징입니다.

    또는 중둔근 소둔근의 약화로 인해서 그럴 수 있고 엉덩이 옆 근육이 약해지면 걸을 때 골반이 흔들리고 대전자 주변에 부담이 집중되면서 문제가 되기도 합니다.

    이 외에도 고관절 충돌이나 관절의 문제로 인해서 그럴 수도 있습니다.

    정확한 상태를 알 수 없기 때문에 통증 및 증상이 지속되시거나 심해지신다면 가까운 병원에 방문하시어 상태 검사 받아보시고 상태에 맞는 치료 및 처치등을 받아보시는게 좋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빠른 쾌유를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수고하세요~

    채택 보상으로 428베리 받았어요.

    채택된 답변
  • 안녕하세요. 이동진 물리치료사입니다.

    왼쪽 골반 통증으로 불편이 있으시군요.

    장시간 앉아 있거나 다리를 꼬고 앉아 있는 자세 등 좋지 않은 자세나 습관 등으로 인하여 골반틀어징이나 자세불균형, 근육 불균형 등으로 인하여 통증이나 염증이 발생하는 것을 의심해 볼 수도 있습니다.

    정형외과에서 정확한 검사와 초기에 치료를 받으시는 것이 빠른 회복에 도움이 되실 것입니다.

    빠른 쾌유하시길 바라며 답변이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안녕하세요. 송진희 물리치료사입니다.

    말씀하신 위치라면 대퇴골 바깥쪽의 “대전자 부위“일 가능성이 있는데, 이 부위 통증은 대전자 점액낭염이나 중둔근 힘줄 문제에서 흔히 나타납니다. 골반 스트레칭만으로 호전되지 않는다면 물리치료로 근육 불균형 교정, 엉덩이 근력 강화, 통증 완화에 도움을 답을 수 있습니다. 고관절 돌릴 때 나는 “뽁뽁” 소리는 흔한 현상이지만, 통증과 함께 반복된다면 고관절 상태를 확인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증상이 몇 주 이상 지속되거나 옆으로 누울 때도 아프다면 정형외과 진료를 받아보시길 바랍니다.

    빠른 쾌유을 빕니다!!

  • 안녕하세요. 신미소 물리치료사입니다.

    고관절 주변힘줄이나 점액낭의 염증, 근육 불균형 등의 원인일수 있습니다. 스트레칭만으로 호전되지 않는다면 물리치료와 함께 근력강화운동을 병행하는것이 도움이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고관절을 돌릴때 나는 소리만으로는 큰문제가 아닐수 있지만 통증과함께 소리가 난다면 진료를 받아보는것이 좋습니다.

    통증이 심해질때는 무리한 운동을 중단하고 충분한 휴식을 취하는것이 좋습니다. 빠른쾌유를 빕니다!

  • 안녕하세요. 김현태 물리치료사입니다.

    물리치료는 불편감이나 통증완화에 도움이 될 수 있지만, 현재 증상의 원인에 대해 검사와 진료를 받아보시는 것이 우선 되어야 하겠습니다.

  • 안녕하세요. 서민석 의사입니다.

    우선 골반이나 척추가 틀어져 있지 않은지, 틀어져 있을 수 있는 원인이 동반되어 있는지 확인을 해보시는 것이 좋을 것 같아요. 여성분들의 경우 다리 꼬고 앉는 것, 가방을 한쪽으로 매는 것이 척추 불균형의 원인이 되어 한쪽 고관절에 통증을 유발하기도 한답니다. 스트레칭을 하면 일시적으로 좋아지지만 자세가 지속적으로 틀어져 있다면 다시 아플 수 있기 때문에 자세를 바르게 하는 것이 근본 치료가 된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