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핫뉴스실시간 인기검색어
건강관리
식습관·식이요법
양육쇼크
정제탄수화물이 몸에 나쁜 이유가 뭔가요?
다들 정제탄수화물을 줄이고 현미밥을 먹으라고 하는데 그 이유가 궁금합니다 쌀밥이 왜 정제 탄수화물이고 몸에 나쁜이유가 뭐인지 알려주세요.
5개의 답변이 있어요!
• 안녕하세요. 류호연 영양사입니다.
정제 탄수화물은 가공 과정을 거쳐 식이섬유와 일부 영양소가 제거된 탄수화물을 의미합니다. 대표적으로 흰쌀. 밀가루. 옥수수 전분 등이 있으며. 흡수가 빠르고 혈당을 급격히 올리는 특징이 있습니다. 우리가 흔히 먹는 빵. 라면. 과자. 케이크 등이 여기에 포함됩니다.
• 안녕하세요. 김예은 영양전문가입니다.
정제된 탄수화물의 경우 각종 미네랄과 비타민 등이 부족하며
혈당을 급격히 올릴 수 있으므로 유의해야합니다.
• 정제 탄수화물이 몸에 해로운 주요 이유는 영양학적 관점에서 도정 과정에서 식이섬유, 비타민, 미네랄 등 대부분의 영양소가 제거되기 때문입니다. 흰쌀밥은 쌀의 겉껍질과 씨눈을 벗겨내고 흰 부분인 배유만 남긴 것으로, 이러한 과정에서 섬유질과 영양소가 풍부한 부분이 사라져 정제 탄수화물이 됩니다. 정제 탄수화물은 소화 흡수가 빨라 혈당을 급격하게 상승시키는 '혈당 스파이크'를 유발하고, 이는 인슐린의 과다 분비를 촉진하여 췌장에 부담을 주고 장기적으로 인슐린 저항성, 비만, 제2형 당뇨병 및 심혈관 질환 위험을 높일 수 있습니다. 반면 현미밥은 도정을 덜 거쳐 겨와 씨눈이 그대로 남아 있어 식이섬유가 풍부하고, 혈당을 천천히 올려 혈당 조절에 유리하며 포만감을 오래 유지시켜 체중 관리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안녕하세요. 김혜수 영양사입니다.
정제탄수화물은 곡식에서 영양소가 풍부한 부분인 껍질과 배아를 제거한 형태이기 때문에 섬유질과 영양소가 거의 없고 혈당을 빠르게 올려요.
혈당을 빠르게 올리는 식품을 섭취하게 되면 인슐린이 과다하게 분비되게 하고, 장기적으로는 지방이 쉽게 쌓이거나 당뇨병 위험을 높일 수 있습니다.
특히 정제탄수화물은 섭취 시 포만감이 빨리 사라지기 때문에 과식을 유도할 수 있어요.
쌀밥 역시 현미에서 껍질과 배아가 제거된 형태라 정제탄수화물에 속하는 것입니다.
반면 현미는 식이섬유와 비타민, 미네랄이 그대로 남아 있어 혈당 조절과 포만감 유지에 더 유리합니다.
• 정제탄수화물은 곡물에서 껍질과 배아를 제거하고 전분만 남긴 형태로 흰쌀밥, 밀가루, 설탕이 대표적입니다. 이런 정제 탄수화물은 식이섬유가 거의 제거되서 포만감이 적고, 소화가 상당히 빠르며 혈당까지 급격히 올려서 인슐린을 과도하게 분비시켜 지방 축적, 혈당의 불안정과 함께 장기적인 과식 시 인슐린 저항성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반면에 현미밥은 섬유질, 비타민, 미네랄이 살아 있어서 혈당을 천천히 올리고 포만감이 오래 지속되므로 다이어트와 혈당 조절에 유리합니다.
따라서 정제탄수화물은 영양이 비어 있어 혈당에는 그닥 좋지 못하기 때문에 건강을 위해서 하루에 최소 100g이상 드시되 신체조건과 활동량에 맞춰서 가감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건강한 식생활을 응원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