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사비가 실제로 다이어트에 도움이 될까요?
최근 애사비 관련 탄산음료가 많이 보이더라구요. 혹시 이게 다이어트에 진짜로 효능이 있는걸까요?? 애사비 회사 만든 것 같은데, 다른 버젼도 있길래 조금씩 마시고 있거든요.
3개의 답변이 있어요!
• 안녕하세요. 김창희 영양전문가입니다.
아니요.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우리나라에 식품으로써 기능성을 나타내는 것은 "건강기능식품" 외에는 없습니다.
애사비 제품에 "건강기능식품"의 상표 마크가 없으면 아무런 효과가 입증된 것이 아닙니다.
실제로, 애사비 제품이 "항비만"과 "다이어트"에 효과가 있다면 제품으로써의 임상 입증,
또는 건강기능식품의 기능성 원료가 함유된 제품이어야합니다.
어떤 제품을 드신 것인지는 모르겠지만,
제가 찾아본 애사비 제품 중에서 "건강기능식품"이 들어간 제품을 찾아봤으나 찾을 수 없었습니다.
다이어트에 효과 없습니다.
참고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애사비는 식초의 초산이 식후 혈당과 인슐린 반응을 낮추는 데 일부 영향을 줄 수 있지만, 체지방을 직접 줄이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평소 식사나 운동 등을 그대로 유지하면서 애사비를 마신다고 살이 빠지는 것은 아닌데요,
다이어트는 하루 전체 섭취 칼로리를 적절히 조절하면서 단백질과 채소 위주로 충분히 섭취하고 규칙적은 운동을 병행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특히 애사비 탄산음료는 제품에 따라 당류나 열량이 들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다이어트 목적으로 드신다면 무가당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 애사비를 많이 드신다고 효과가 더 좋아지는 것도 아닌데요, 식초의 산성 성분 때문에 속쓰림이나 위장 불편을 느낄 수 있고 치아에도 부담이 될 수 있어 원액으로 마시기 보다는 물에 희석하거나 식사와 함께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혹시나 드셨을 때 속이 불편하시다면 섭취를 중단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즉, 애사비는 다이어트에 도움을 줄 가능성이 있는 보조적인 식품이고 체중감량을 만드는 음식은 아니기 때문에, 평소 식사량과 식사 구성을 조절하고 꾸준한 운동을 하시면서 보조적으로 활용하시길 응원합니다.
• 안녕하세요. 임원종 영양사입니다.
요즘 애사비(애플사이다비니거)를 활용한 탄산음료가 정말 눈에 많이 띄고 있습니다. 직접 사서 드시고 계신다니 진짜 다이어트 효과가 있을지 궁금하실 것 같습니다.
솔직하게 답변을 드리자면, 애사비가 다이어트에 약간의 도움이 될 수 있겠으나, 감량제는 아니랍니다..! 애사비의 아세트산 성분은 탄수하물 소화를 살짝 지연시켜서 식후 혈당이 빠르게 치솟는 것을 막고 포만감을 유지를 해줍니다. 덕분에 식단 관리에 보조적인 도움을 줄 수는 있겠으나, 운동이나 식단 조절 없이 애사비만 마신다고 살이 빠지지는 않습니다. 특히나 시중의 애사비 음료는 성분표를 꼼꼼히 보셔야만 합니다.
식초의 신맛을 가리기 위해서 당분을 많이 첨가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당이 든 음료는 다이어트를 방해하고, 제로칼로리라도 실제의 애사비 함량은 미미해서 큰 효능을 기대하긴 어렵답니다. 현재 드시는 음료는 일반 탄산음료를 대체하는 기분 전환용 간식 정도로 즐기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TIP 1, 이탈리아산 : 다이어트 효능을 희망하신다면 첨가물이 없는 100% 천연 발효 사과초모식초 원액(이탈리아산, 초모가 있는)을 물에 300~500ml에 10~15ml정도 타서 연하게 드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TIP 2, 빨대 사용 : 치아 보호를 위해서 빨대를 사용하시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TIP 3, 위장 건강 : 애사비를 섭취하실 때 위장 건강도 꼭 챙겨주시길 당부드립니다. 강한 산성 탓에 공복에 드시면 속쓰림을 유발할 수 있어서, 되도록 식후에 드시길 권장드립니다. 평소 위염이나 식도염이 있다면 농도를 더욱 연하게 조절해주시어, 속이 불편하시다면 바로 섭취를 멈춰주셔야 합니다.
애사비를 보조로 활용해주시어, 규칙적인 식사와 가벼운 걷기같이 다이어트의 기본에 충실하시면서 애사비의 혈당 조절 장점을 잘 활용해주신다면, 원하시는 건강한 감량 목표에 도달하실 수 있겠습니다.
질문자님의 건강한 다이어트 여정을 응원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