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비에 좋은 음식을 추천 부탁드리겠습니다!
안녕하세요.
환경이 바뀌면 화장실을 잘 가지 못하는 사람입니다.
변비에 좋은 음식이 있다면 추천 부탁드립니다!
답변에 미리 감사드립니다.
5개의 답변이 있어요!
• 안녕하세요. 박예슬 영양사입니다.
변비 개선을 위해서는 식이섬유와 수분 섭취를 함께 늘리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채소(브로콜리, 시금치), 과일(키위, 배, 사과 껍질째), 해조류, 통곡물은 장운동을 촉진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특히 아침 공복에 물 한 컵과 함께 키위나 요구르트를 섭취하면 배변 유도에 효과적입니다.
또한 유산균이 풍부한 요거트, 김치 등 발효식품은 장내 환경을 개선해 변비 완화에 도움을 줍니다.
반대로 카페인 과다, 밀가루 위주 식단, 수분 부족은 변비를 악화시킬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환경 변화로 인한 변비는 규칙적인 식사와 일정한 배변 습관을 만드는 것이 중요하며, 가벼운 걷기 운동도 도움이 됩니다.
• 변비 완화를 위해서는 수용성과 불용성 식이섬유가 조화를 이루는 사과나 푸룬 같은 과일이 장내 수분을 끌어당기고 변의 부피를 키워 장운동을 촉진하므로, 아침 공복에 따뜻한 물 한 잔과 함께 섭취하면 배변 반사를 유도하는 데 매우 효과적입니다. 또한, 청국장이나 요거트에 풍부한 유익균인 프로바이오틱스는 장내 미생물 생태계를 건강하게 개선하여 원활한 배출을 돕는데, 이때 식이섬유가 풍부한 해조류나 채소를 곁들여 유익균의 먹이를 충분하게 공급해 주면 환경 변화로 예민해진 장 기능 회복에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안녕하세요. 김창희 영양전문가입니다.
사실, 이런 경우 환경에 조금 적응되면 괜찮아지기는 합니다.
다만, 몸이 자신도 모르게 환경에 따른 긴장상태가 계속되기 때문에 나타나는 현상입니다.
다시 돌아와서
변비에는 식이섬유와 수분을 함께 늘리는 것이 좋습니다.
고구마, 바나나, 키위, 사과, 귀리, 채소, 요구르트 등은
식이섬유가 많을 뿐더러 유산균도 함유되어 있어 장운동을 활발하게 합니다.
주기적인 물 한잔의 섭취는 배변에 매우 도움이 됩니다.
감사합니다.
• 안녕하세요,
질문하신 내용 잘 읽어보았습니다.
환경이 변하면 장운동이 둔해지는 증상이 있습니다. 심리적인 긴장감과 불규칙한 생활 패턴이 복합적으로 작용해서 나타게 됩니다. 이런 증상을 조금 완화시켜주는 음식들을 몇 가지 제안해 드리겠습니다.
효과적인건 해조류가 있습니다. 미역이나 다시마에 있는 알긴산 성분은 수분을 흡수해서 변의 부피를 키우고 장을 부드럽게 자극해서 배변을 유도합니다. 과일류 중에서는 사과, 키위를 추천드립니다. 사과 껍질에 많은 펙틴 성분이 장내 유익균의 먹이가 되어 장 환경을 개선해주고, 키위의 액티니딘 성분이 단백질 소화를 돕고 장의 움직임을 촉진 시켜줍니다.
간편한 간식으로는 푸른(말린 자두)가 효과적입니다. 천연 식이섬유와 솔비톨 성분이 많아서 천연 변비약으로 불릴만큼 강한 효과를 낸답니다. 그리고 고구마에 포함된 얄라핀 성분이 장을 세척해주면서, 변을 무르게 만드는 역할을 한답니다. 장내 환경의 변화를 위해서는 유산균이 많은 요거트와 청국장같은 발효 식품을 꾸준히 섭취를 해주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섬유질을 섭취하실 경우 꼭 충분한 수분, 1.5~2L이상 물을 드셔주셔야 합니다. 수분이 부족하게 되면 식이섬유가 장내에서 딱딱해질 수 있어서, 기상 직후 미지근한 물 한 잔을 마시는 습관을 병행해주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견과류에 들어있는 마그네슘도 장 근육을 이완시켜서 배변을 원활하게 하니 적정량을 챙겨 드시는 것이 필요합니다.
위에 식품을 참조해주셔서, 변비 개선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시길 바랄게요. 감사합니다 ^ ^
• 환경이 바뀌면 예민한 경우 화장을 잘 가지 못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충분한 수분과 식이섬유 섭취, 장 운동을 자극하는 활동이 도움이 됩니다. 먼저, 아침에 일어나서 따뜻한 물 한잔을 마시거나, 일정한 시간에 화장실에 앉는 습관을 들이는 것은 장 운동의 리듬을 회복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또 공복에 식이 섬유가 많은 식품을 먹는게 좋은데요, 식이섬유는 장내에서 수분을 흡수해 대변의 부피를 늘리고 장 운동을 촉진하는 역할을 합니다. 대표적으로 사과, 고구마, 바나나와 같은 식품은 비교적 소화에도 부담이 적고 변비 개선에도 도움이 됩니다. 사과의 경우 껍질째 섭취하는 것이 효과가 더 좋습니다. 또 장내 환경을 개선하는데 도움이 되는 요거트나 김치와 같은 발효식품은 장내 유익균 증식에 도움을 줘서 배변활동을 원활하게 만드는데 좋습니다. 또 소량의 견과류를 식이섬유와 지방을 함께 포함하고 있어 장을 부드럽게 자극하고 배변을 촉진하는 역할을 합니다.
중요한 점은 식이섬유와 수분을 함께 늘려야 하는데요, 수분 섭취가 부족한 상태에서 식이섬유만 증가하면 오히면 변이 딱딱해질 수 있으므로 충분한 수분 섭취가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