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관리
의로운청설모283
목감기에 도움이 되는 음식은 무엇이 있나요?
요즘 목감기가 와서 약을 먹고있는데
약 먹으면서 목에 도움이 되는 음식도 같이 챙겨먹으며 관리하려고합니다.
목에 좋은 음식이 있다면 추천 해 주세요!
4개의 답변이 있어요!
안녕하세요. 박예슬 영양사입니다.
목감기에는 목을 촉촉하게 하고 염증을 완화하는 음식이 도움이 됩니다.
꿀물·도라지차·배즙, 생강차, 따뜻한 미역국·닭죽이 대표적이에요.
또한 수분 섭취를 충분히 하고, 차갑거나 매운 음식, 술·카페인은 피하는 것이 회복에 좋습니다.채택된 답변안녕하세요. 김신성 영양사입니다.
저는 감기 중에 목감기가 제일 불편하더라구요,
목감기 증상을 완화하고 목 건강을 돕기 위해서는 자극적이지 않고, 수분과 영양이 풍부하며 염증 완화에 도움이 되는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따뜻한 물이나 미지근한 차는 목 점막을 촉촉하게 유지하고 자극을 줄여주며, 꿀물은 항균과 진정 작용으로 목 통증 완화에 도움을 줍니다. 생강차는 혈액순환과 면역력 증진에 도움이 되고, 따뜻하게 마시면 목을 편안하게 해줍니다.
죽, 스프, 미음과 같은 부드러운 음식은 소화 부담 없이 영양을 공급할 수 있고, 두부, 달걀, 부드러운 생선은 단백질을 보충하여 회복력을 높여줍니다. 부드러운 과일도 목을 자극하지 않아 섭취하기 좋습니다. 또한 마늘과 양파는 항균 및 항산화 성분이 있어 염증 완화에 도움을 주며, 귤, 오렌지, 키위 등 비타민 C가 풍부한 과일은 면역력을 강화하는 데 유익합니다.
반대로 매운 음식, 짠 음식, 탄산음료, 지나치게 차갑거나 뜨거운 음식, 딱딱하거나 거친 음식은 목을 자극하거나 통증을 악화시킬 수 있으므로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약을 복용 중일 때는 대부분의 음식이 큰 영향을 주지 않지만, 꿀 등은 약과 시간 간격을 두고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빠른 쾌유를 응원합니다.
목감기 회복을 돕기 위해 사포닌이 풍부하여 기관지 점막의 점액 분비를 촉진하고 가래 배출을 돕는 도라지나 무를 즙이나 차 형태로 섭취하는 것이 좋으며, 비타민C가 가득한 유자나 레몬을 따뜻한 물에 타서 마시면 면역 체계를 강화하고 염증으로 부어오른 목을 진정시키는 데 탁원한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살균 및 항염 작용이 뛰어난 진저롤 성분의 생가오가 천연 항생제라 불리는 꿀을 함께 드시면 목의 통증 완화와 세균 증식 억제에 직접적인 도움을 주며, 단백질 대사를 돕는 아연이 풍부한 식재료를 병행 섭취하여 손상된 점막 세포의 재생 속도를 높이는 것이 빠른 쾌유를 위해 영양학적으로 매우 유리합니다.
안녕하세요. 임원종 영양사입니다.
목감기로 고생 중이시군요. 약 복용과 같이 식단 관리를 병행해주시면, 회복 속도를 높이는데 좋겠습니다. 목의 염증을 가라앉히고 면역력을 높여주는 음식들을 추천 도와드리겠습니다.
우선 배, 도라지가 있는데요. 대표적인 조합입니다. 배의 루테올린 성분은 가래와 기침을 줄여주고, 도라지의 사포닌은 기관지 점막을 보호해서 통증 완화에 좋답니다. 따뜻한 차로 마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꿀은 천연 항생제라 불리는 꿀은 목의 염증을 억제하고 막을 형성해서 건조함을 방지해줍니다. 미지근한 물에 타서 마시면 통증이 한결 부드러워진답니다. 무는 비타민C가 풍부하고 해독 작용이 뛰어나서 목의 붓기를 가라앉히는데 좋답니다. 즙을 내어 마시거나 국으로 끓여 드시길 바랍니다. 미지근한 물도 있습니다. 점막이 건조하면 바이러스 번식이 쉽답니다. 한꺼번에 많이 마시기보다 조금씩 자주 마셔서 목을 촉촉하게 유지해주시는 것이 필요합니다.
찬 음식, 카페인, 자극적인 매운 음식은 목을 자극하니 당분간 피해주시길 바랍니다. 더불어 실내 습도를 50~60%로 유지하셔서 점막이 마르지 않게 하시고, 외출 후에 소금물 가글로 목 안 세균을 씻어내면 회복에 더욱 효과적이랍니다. 무엇보다는 몸의 면역 체계가 원활하게 작동할 수 있도록 깊은 숙면과 충분한 휴식을 취하는 것이 큰 보약입니다.
정성어린 식단과 생활 습관 관리로 하루빨리 편안한 목 상태를 회복하시길 진심으로 기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