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온재
채택률 높음
저녁으로 자기전에 먹기 좋은 음식이 뭐가 있나요?
항상 매운거나 좀 자극적인 음식을 먹고 나니 항상 새벽에 잠깐 깨거나 아침에 일어나면 배가 아프고 화장실에서 시간 보내게 됩니다. 괜찮은 음식 있으면 추천해주세요.
3개의 답변이 있어요!
• 안녕하세요. 이정은 영양사입니다.
자극적인 음식은 위 점막을 자극하고 소화 시간을 길게 만들어 수면의 질을 떨어뜨립니다. 자기 전에는 소화가 쉽고 위를 편안하게 해주는 음식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따뜻한 우유나 두유: 트립토판 성부이 함유되어 긴장을 완화하고 숙면을 돕습니다.
• 바나나: 마그네슘과 칼슘이 풍부하여 근육을 이완시키고 배고픔을 적당히 달래줍니다.
• 삶은 달걀: 소화 부담이 적으면서 단백질을 보충해주어 다음 날 아침 공복감을 줄여줍니다.
• 따뜻한 허브차(캐모마일 등): 위를 진정시키고 심신을 안정시켜 자극적인 음식에 지친 속을 다스려줍니다.
• 식습관 개선: 자기 3시간 전에는 식사를 마치는 것이 좋으며, 자극적인 맛 대신 담백하고 따뜻한 음식을 선택해야 합니다.
• 숙면과 장 건강: 속이 편해야 깊은 잠을 잘 수 있고, 아침 배변 습관도 자연스럽게 개선됩니다.
채택 보상으로 532베리 받았어요.
채택된 답변
• 안녕하세요. 김창희 영양전문가입니다.
“요거트” 추천드립니다.
물컹물컹해서 소화도 잘되고
먹기에도 나쁘디 않습니다.
포만감 느끼기에도 괜찮습니다.
숙면에 있어서는 소화가 중요합니다.
너무 많은 음식을 먹으면 ”위“가 부담을 느껴서 숙면을 취힐 수 없습니다. 그에 반해 요거트는 쉽게 섭취와 소화가 가능합니다.
감사합니다
• 안녕하세요, 새벽에 잠에서 깨고 아침마다 화장실에서 고생하셨다니 정말 피곤하실 것 같습니다..
자극적이고 매운 음식을 저녁 늦게 먹으면 위산이 역류하거나 장이 과하게 자극받아서 숙면을 방해하고, 다음날 아침 심한 복통을 유발하기 쉽거든요. 이제는 속을 편안하게 감싸주면서 숙면까지 도와주는 순한 음식들로 식단을 바꿔보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1) 두부, 계란찜: 최우선으로 추천해 드리고 싶은 음식은 따뜻한 두부, 부드러운 계란찜입니다. 단백질이 풍성하면서도 자극이 없어서 위에 부담을 주지 않고, 적당한 포만감을 주어서 밤늦게 다른 야식 생각이 나는 것을 막아줍니다. 특히나 계란에 함유된 트립토판 성분은 수면 호르몬 분비를 도와서 깊은 잠을 자도록 유도를 합니다.
2) 바나나, 플레인 요거트: 다른 조합으로 바나나, 요거트가 있습니다. 바나나의 마그네슘은 긴장된 근육을 이완시켜서 몸을 편안하게 해주고, 요거트의 유익균은 밤새 장 환경을 안정시켜서 다음날 아침 배앓이를 눈에 띄게 줄여준답니다.
3) 오트밀 죽: 따뜻하게 끓인 오트밀 귀리죽도 괜찮습니다. 섬유질이 풍성해서 소화가 천천히 되면서 밤새 혈당을 안정적으로 유지를 해주고 장을 부드럽게 달래줍니다.
이런 음식들은 차갑게 드시기보다는 미지근하거나 따뜻하게 데워 드시는 것이 장 자극을 줄일 수 있겠습니다. 잠들기 최소 3시간 전에는 식사를 마치는 습관을 함께 들여보시길 바랍니다.
속 편한 음식으로 달래시면서 개운하고 상쾌한 아침을 맞이하시길 바랄게요. 감사합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