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핫뉴스실시간 인기검색어
건강관리
식습관·식이요법
나혼자산낙지
요즘 피로할때마다 에너지 드링크마시는데, 영양제보다 이런음료가 더 효과있나요?
요즘 회사의 잦은 야근과 업무가 너무 많아서요. 에너지 드링크 레드불, 핫식스같은걸 하루에 한캔에서 두캔마시는데 건강에 무리가 없을까요?
4개의 답변이 있어요!
• 에너지 드링크가 영양제보다 즉각적으로 피로 해소 효과가 있는 것처럼 느껴지는 것은 고함량의 카페인과 당분 때문이며, 이는 일시적인 각성 효과와 혈당 상승을 유발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이러한 음료를 하루에 1~2캔씩 꾸준히 마시면 과도한 카페인 섭취로 인해 불면증, 심박수 증가와 같은 건강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며, 다량의 액상과당은 장기적으로 체중 증가, 인슐린 저항성, 그리고 만성 질환의 위험을 높여 건강에 무리를 줄 수 있습니다. 반면, 영양제는 부족한 미량 영양소(비타민, 미네랄)를 보충하여 근본적인 신체 기능을 지원하므로, 장기적인 건강 관점에서는 균형 잡힌 식단과 필수 영양제 섭취가 더 효과적입니다.
• 안녕하세요. 김예은 영양전문가입니다.
에너지 드링크에는 카페인이 함유되어있기 때문에
과도하게 섭취하면 건강에 좋지 않습니다.
따라서 적당량만 섭취하시길 바랍니다.
• 안녕하세요.
보통 에너지 드링크를 마실 떄는, 수명을 단축시킨다고 이야기를 합니다.
100살까지 살면, 99살까지 사는 대신에 피로를 풀어준다는 의미입니다
그 만큼 안 좋다는 것이죠?!
학술적으로는 마신다고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그러나 레드불, 핫식스 등의 음료는 고카페인과 타우린 등의 성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들의 경우 각성 효과, 집중력 향상 등의 효과를 제공합니다.
다만, 너무 많이 먹은 경우에는 심장 두근거림, 생체리듬의 불균형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근본적이 피로 개선에 대한 해결이 없이 임시방편으로 진행됩니다.
따라서, 너무 지속적으로 마시거나 자주 마시는 것은 몸에 무리가 올 수 있습니다.
결국, 궁극적으로 수면 개선, 운동, 식습과 개선, 생활리듬 변화, 스트레스 관리 등등을 통해서 피로를 푸시는 것이 좋습니다.
단시간에는 좋겠으나 장시간으로는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감사합니다.
• 안녕하세요, 질문 글 감사드립니다.
에너지 드링크가 보통 카페인, 타우린, 당분이 들어있어서 즉각적으로 각성이 가능하지만 피로 회복에는 도움이 잘 안됩니다.. 점점 악화시킬 수 있어요.(피로가 누적되서 그렇습니다.)
카페인, 당분은 빠르게 중추신경계를 자극하니 잠깐 집중력, 기분을 올려주는데 효과가 사라지게되면 피로감, 무력감을 안겨줍니다.
말씀하신 제품에는 보통 1캔에 카페인 80~120mg, 당분은 25g 안팎이며 하루 2캔만 드셔도 당질 섭취량이 상당합니다. 이런 상태가 장기간으로 반복되시면 불면증이 오기도하죠.
피로를 줄여주는데 필요한 부분은 에너지를 생성해주는 대사를 도와주는 영양소를 섭취하시는 것이 필요합니다.
비타민B군(B1, 2, 6, 12), 마그네슘, CoQ10, 철분, 카르니틴이 세포 내에 ATP 생성을 지원해서 회복에 관여해줍니다. 카페인도 일정 도움은 되지만 잠깐이고(스위치 같은 역할) 영양소는 연료에 해당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단기간에는 에너지 음료가 일시적으로 회복(체감일 뿐입니다)을 하지만 각성제에 불과합니다.
장기적으로 영양, 수면, 휴식, 스트레스 조절이 정말 중요하겠습니다.
건강한 식습관을 응원합니다. 참조 감사드립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