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핫뉴스실시간 인기검색어
건강관리
식습관·식이요법
마티스
고혈압 환자들은 식단을 어떻게 해야할까요?
아버지가 고혈압이 있으신데 최근에 운동을 시작하셨거든요
평소에 골프만 치시다가 유산소 운동으로 런닝을 시작하고 식단을 어떻게 해야 좋을지 몰라서
고혈압 환자에게 좋은 식단이 있다면 알고싶어요
4개의 답변이 있어요!
• 안녕하세요. 김예은 영양전문가입니다.
고혈압 환자의 경우에는 나트륨 함량이 적은 저 나트륨 식단을 추천드리며
간이 세게 되어있는 가공식품 섭취를 유의하시길 바랍니다.
• 안녕하세요.
고혈압의 경우에는
<권장 식단으로>
1) 채소와 과일
2) 저지방 유제품(칼슘 제공으로 혈압 안정화)
3) 콩, 닭가슴살
4) 통곡물
등의 섭취는 권장됩니다. 이러한 식재료 또는 식품을 혈압을 올리지 않거나 혈압을 낮추는데 도움이 됩니다.
<삼가해야할 식단으로>
1) 인스턴트 식품
2) 패스트푸트
3) 가공식품(라면)
4) 포화지방과 당이 많은 식품
등이 있습니다.
쉽게 생각하면 마트에서 사는 모든 종류의 식품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식단 외에도 중요한 것 몇가지 공유드립니다.
1) 식당이나 밖에서 식사를 하실 때, 채소위주로 식사를 하고, 가급적 국물을 섭취하지 않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특히, 라면 보통 간이 강하고 나트륨이 다량 함유되어 있습니다.
2) 집에서 조리하실 때는 간을 매우 약하게 하거나 하지 않는 것이 고혈압 환자에게 도움이 됩니다.
결국에는 고혈압을 위한 조절은 "나트륨"입니다.
나트륨을 최대한 적게 먹을 수 있는 방향으로 구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감사합니다.
• 영양적인 관점에서 볼 때, 고혈압 환자는 나트륨(소금) 섭취를 엄격하게 제한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며, 이를 위해 가공식품, 외식, 염장 식품 섭취를 줄여야 합니다. 대신 칼륨, 마그네슘, 칼슘과 같은 미네랄이 풍부한 식품을 섭취하여 혈압 조절에 도움을 줄 수 있는데, 이는 신선한 채소와 과일을 충분히 섭취하고 저지방 유제품, 통곡물을 포함하는 식단을 통하여 달성 가능합니다. 또한,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한 견과류, 씨앗, 올리브유, 등푸른 생선을 적절하게 포함하여 혈관 건강을 지키고, 혈압 강하에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진 DASH 식단 원칙을 따르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 질문하신 내용 잘 확인해 보았습니다.
고혈압 환자에게는 식단은 약보다도 강력합니다.
• 식습관으로 혈압은 20mmHg까지 낮아질 수 있습니다.
[식단 원칙]
(1) 짜지 않고
(2) 가볍지만 균형 있게
입니다.
네 가지로 나눠서 고혈압 완화
식단에 대해 정리해서
말씀 드리겠습니다.
1) 염분 제한:
• 하루 나트륨 섭취량은 2,000mg 이하(소금 약 4~5g)으로 줄여보세요. 국물, 김치, 라면, 가공식품, 젓갈, 외식은 나트륨이 많아 주의가 필요해요. 국은 건더기 위주로 드시고, 김치는 하루 70g 이하로 제한하시는 것이 낫습니다. 허브, 마늘, 레몬즙, 들기름으로 풍미를 살리게 되면 짠맛을 덜 느끼게 됩니다.
2) 칼륨:
• 칼륨이 많은 음식은 혈압 조절에 좋습니다. 시금치, 단호박, 고구마, 토마토, 바나나, 아보카도, 미역, 다시마 같은 해조류도 좋습니다. 신장이 약하시면 칼륨 섭취를 적당히 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3) 단백질:
• 단백질은 기름진 붉은 고기보다 생선(고등어, 꽁치, 연어, 삼치, 임연수, 참치), 닭고기, 달걀, 두부류가 좋습니다. 식이섬유도 같이 곁들이면 포만감도 유지되며 체중, 혈압 관리 모두 이롭겠습니다.
4) DASH 식단:
• 'Dietary Approaches to Stop Hypertension'이라고 불리며 "대쉬 식단"이라고 합니다. 저염, 저지방, 고식이섬유 식단처럼 약간 지중해식 식단과 유사합니다. 물은 충분히 드시고, 알콜은 줄이시고, 카페인은 하루 100mg, 1잔 이하로 제한해보세요. 아버지가 운동까지 병행하고 계시다면 이 식단만 지키셔도 혈압은 많이 개선되실 것입니다.
참조가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