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상담

무릎을 올려서 앉는 자세 허리에 안좋은가요?

성별

남성

나이대

30대

의자나 바닥에 앉을 때 무릎을 세워서

가슴 가까이로 가져온 상태로 앉는 자세는 허리에 좋지 않나요?

+ 쭈그리고 앉은 자세도 안 좋은지 궁금합니다

4개의 답변이 있어요!

  • 안녕하세요. 이동진 물리치료사입니다.

    쪼그려 앉거나 의자나 바닥에 무릎을 세우고 앉는 것은 요추 곡선을 완만하게 만들어 허리에 무리한 부하를 주게 되며 무릎이 과하게 굽혀져 무릎 관절에 무리한 부하를 주거나 하지 혈액순환을 방해하여 좋지 않습니다.

    허리를 펴고 바른 자세로 앉는 것이 허리 건강에 도움이 되실 것입니다.

    답변이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안녕하세요. 소윤섭 물리치료사입니다.

    현재 말씀하신 자세들은 허리에 좋은 자세는 아닙니다

    다리를 위로하면 골반이 뒤로 말리면서 허리 척추의 커브가 무너지게 되면서 디스크에 영향을 주게됩니다

    쪼그려 앉으면 디스크나 무릎의 관절에 체중의 압력이 가해지기 때문에 관절염의 위험이 높아집니다

  • 안녕하세요. 김현태 물리치료사입니다.

    장시간 유지를 하시는 상황이 아니라면 말씀하신 자세가 무조건적으로 좋지 않은 것은 아니고, 주기적으로 자세를 바꿔앉거나 몸을 움직여 주시면 좋겠습니다.

  • 안녕하세요. 신미소 물리치료사입니다.

    무릎을 세워 가슴 쪽으로 끌어안고 앉는 자세는 잠시 취하는 것은 문제가 없지만 오랫동안 유지하면 허리와 골반 주변 근육에 부담이 갈수 있습니다. 특히 허리를 둥글게 말고 앉는 경우 허리디스크와 척추 관절에 압력이 증가할수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쭈그리고 앉는 자세 역시 무릎과 허리에 부담을 줄수있으며, 장시간 유지하면 관절통증이나 불편감을 유발할수 있습니다. 가끔 자세를 바꾸고 허리를 곧게 펴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허리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만약 특정 자세를 취할때 통증이 생기거나 악화된다면 정형외과나 재활의학과 진료를 받아보는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