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화불량시 먹으면 좋은소화잘되는 음식
소화불량시 먹으면 좋은소화잘되는 음식에는 무엇이 있나요? 콩 두유는 소화에 좋지않다고 하는데 평소 두유를 자주마셔서요. 소화불량에 도움이 되는음식 알려주세요
그리고 생활습관에는 무엇이 있나요?
2개의 답변이 있어요!
• 안녕하세요. 이정은 영양사입니다.
소화불량 시에는 위장에 부담이 없고 천연 소화효소가 풍부한 흰죽, 무, 마, 매실청, 생강차를 섭취하는 것이 좋으며, 평소 자주 드시던 두유나 콩은 가스를 유발해 소화를 방해할 수 있어 당분간 피하고 부드러운 두부나 된장국으로 대체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이와 함께 일상에서는 음식을 한 입당 30회 이상 천천히 씹어 먹고, 위장에 과부하가 걸리지 않도록 소량씩 자주 나누어 식사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식후에는 바로 눕지 말고 30분간 가볍게 산책하며 위장 운동을 도와야 하고, 배를 항상 따뜻하게 유지하여 위장관의 혈액 순환과 연동 운동을 촉진해 주는 생활습관이 반드시 병행되어야 합니다.
• 안녕하세요, 질문하신 내용 잘 확인해 보았습니다.
평소 드자주 드시던 두유는 소화불량이 있을 때 잠시 피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콩에 있는 올리고당 성분은 장에서 가스를 쉽게 유발하고, 단백질 소화 효소의 활성을 저해하는 물질이 들어있어서 위 기능이 떨어졌을 때는 소화 부담을 2배 이상 높여줄 수 있기 때문이랍니다.
대신에 위장을 편안하게 가라앉히는 음식을 섭취해주셔야 합니다. 천연 소화제라 불리는 무에는 전분 분해 효소인 디아스타아제가 많아서 소화를 도와줍니다. 그리고 비타민U가 많은 양배추는 손상된 위점막을 보호하며, 유기산이 많은 따뜻한 매실차는 위산 분비를 조절해 준답니다. 급성 소화불량 시기에는 소화 흡수율이 95% 이상으로 높은 흰죽이나 미음으로 장기를 대피시키는 식단을 권장드립니다. 그리고 익은 바나나, 찐 감자도 속을 편안하게 해주니 자주 챙겨주시길 바랍니다.
이와 함께 일상에서의 식급관 교정도 필요합니다. 음식을 섭취하실 경우 최소 30회 이상 충분히 씹으셔서 침 속의 소화 효소와 대사 물질이 잘 섞이도록 해주셔야 위장의 부담이 줄어들 수 있습니다. 그리고 식사 후 소화 효소가 분비되는 2시간은 절대 눕지 않으셔야 역류성 식도염을 예방하실 수 있으며, 식후 15~20분 정도는 가볍게 평지를 산책하는 습관은 위장 운동력을 20% 이상 촉진해서 가스, 더부룩함을 빠르게 해소하는데 좋답니다.
위에 방법을 고려하시어, 소화불량 개선에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