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핫뉴스실시간 인기검색어
건강관리
다이어트 식단
2년안에 서울가기
다이어트 요요없이 잘하는 방법 알려주세요
다이어트를 시작해도 금세 포기하는 경우가 많은데, 꾸준히 식단과 운동을 유지할 수 있는 가장 현실적인 방법은 무엇일까요 위고비라도 할까요
4개의 답변이 있어요!
• 안녕하세요. 김예은 영양전문가입니다.
요요현상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규칙적인 운동과 균형잡힌 식습관을 유지하는 것이 가장 도움이 됩니다.
• 요요 없는 다이어트를 위해서는 식단과 운동을 지속 가능한 방식으로 설계하는 것이 핵심입니다. 극단적인 절식은 우리 몸을 비상 상태로 만들어 오히려 신진대사를 저하시키고, 체중 감량 후에는 폭식으로 이어져 요요 현상을 유발하기 쉽습니다. 따라서, 필수 영양소를 골고루 섭취하면서, 특히 단백질을 충분하게 섭취하여 근육 손실을 막고 포만감을 오래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매일 꾸준하게 실천할 수 있는 수준의 규칙적인 운동을 병행하여 기초대사량을 높이는 것이 요요를 방지하는 근본적인 방법입니다.
위고비와 같은 약물은 비만 환자에게 의학적 치료 목적으로 사용되므로, 건강한 다이어트를 위해서는 전문가의 조언을 바탕으로 개인에게 맞는 생활 습관을 개선하는 것이 가장 현설직이고 효과적입니다.
• 안녕하세요. 임원종 영양사입니다.
질문하신 내용 잘 읽어보았습니다.
극단적인 단기 감량보다는 꾸준한 생활습관 변화가 중요합니다.
식단은 무조건 줄이시기 보다는 현실적으로 지킬 수 있는 규칙을 만드는것이 좋습니다.
예로 평소 드시던 밥 양을 70~80%정도로 줄여보시고 단백질과 채소 위주로 식사를 구성해서 포만감을 유지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간헐적 단식, 저탄고지, 지중해식 이외에도 정말 여러 방법이 있지만, 질문자님의 생활패턴에 가장 잘 맞는 것을 선택하셔야 오래 간답니다.
운동 역시 처음부터 무리하지 마시고 주 3회 걷기부터 시작해서 빈도를 높이고 근력운동도 서서히 추가해서 점차 강도를 높이시는것이 좋습니다.
정말 중요한건 꾸준함입니다.
이를 위해 단기 목표보다 장기 목표로 세우시고 몸무게보다는 체지방률, 체력변화같은 지표를 확인하시는 것이 동기부여에 더 좋답니다.
위고비같은 약물은 체질적으로 감량이 어렵거나 건강상 필요할때 의사와 상의해서 고려할 수 있지만 생활습관 개선이 병행되지 않는다면 결국 요요가 쉽게 찾아오게 된답니다.
따라서
지속 가능산 습관을 먼저 다지시고 필요하다면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것이 현실적인 대안이 되겠습니다^^
답변에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안녕하세요. 김혜수 영양사입니다.
꾸준함의 핵심은 극단적인 변화가 아니라 현실적인 생활습관 개선이에요.
식단과 운동을 처음부터 완벽하게 맞추기보다, 하루 한 끼 혹은 한 가지 운동이라도 자신이 지킬 수 있는 수준으로 시작하는 게 중요합니다.
위고비 같은 도움도 일시적이지만, 결국 장기적으로는 생활 패턴을 바꾸는 게 핵심이죠.
예를 들어, 운동 시간을 정해 습관화하고, 식사 때 조금씩 건강한 재료를 늘리는 식으로 단계적으로 바꾸면 부담이 덜하고 지속 가능성이 높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