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핫뉴스실시간 인기검색어
건강관리
식습관·식이요법
사랑스러운 레베카
금연이 쉽지 않은 이유는 무엇인가요?!
금연은 보통 작심삼일로 끝나는 경우가 많은데, 어떠한 성분 때문에 금연이 이렇게 어려운건가요? 다른것 음식 끊기는 쉬워도 담배를 끊는건 굉장한 노력이 필요한듯 싶어서요!
1개의 답변이 있어요!
• 안녕하세요. 강우향 영양사입니다.
금연이 어려운 이유는 여러 가지 요인에 의해 복합적으로 작용하기 때문이며. 가장 주요한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1. 니코틴 의존성: 담배에 포함된 니코틴은 매우 중독성이 강한 물질이며 니코틴은 뇌에서 도파민 분비를 촉진해 쾌감을 주고, 이를 통해 사용자는 담배를 피우고 싶은 강한 욕구를 느끼게 됩니다. 이러한 의존성이 금연을 어렵게 만듭니다.
2. 습관과 패턴: 흡연은 일상생활의 일부로 자리잡히기 쉽습니다. 특정 상황(예: 커피와 함께, 스트레스 받을 때 등)에서 흡연을 하는 습관이 생기면, 이를 끊는 것이 더욱 어렵습니다.
3. 심리적 요인: 스트레스, 불안, 우울감 등 감정적 요인도 흡연을 지속하게 만드는 중요한 이유이며 많은 사람들이 흡연을 긴장을 푸는 방법으로 사용하기 때문에, 금연 시 이러한 감정적 지지를 잃게 됩니다.
4. 사회적 요인: 주변 사람들이 흡연을 하고 있다면, 금연 의지가 약해질 수 있으며 사회적 환경이 흡연을 유도할 때, 금연이 더욱 힘들어집니다.
5. 금단 증상: 금연을 시작하면 니코틴이 줄어들면서 불안, 우울, 집중력 저하, 식욕 증가 등의 금단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며 이러한 증상은 금연을 지속하기 어렵게 만드는 요소입니다.
이러한 이유들로 인해 금연이 쉽지 않으며, 많은 사람들이 여러 번 시도하고 실패하는 경우가 많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