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관리
요새 자극적인 음식들이많던데 어떤걸 피하면좋나요
근데 또 너무 피하기보다는 스트레스 해소용으로 계속 일상생활에서 어느정도는 먹고싶은데
적정량을 알려주세용
2개의 답변이 있어요!
안녕하세요. 임원종 영양사입니다.
자극적인 음식은 즐겁지만, 몸에는 꽤 좋지 못하다고 생각합니다. 특히 달고 짜고 매운 조합이 한꺼번에 들어간 배달 음식이나 가공식품은 가급적이면 거리를 두는 것이 필요합니다. 마라탕, 타후루, 자극적인 소스의 떡볶이 같은 메뉴는 혈당을 급격하게 높이고, 나트륨 함량이 많아서 혈관 건강과 소화기에 큰 부담이 됩니다.
그러나 스트레스 해소라는 부분을 무시하긴 어렵다 생각합니다. 따라서 건강을 지키면서 즐겁게 드실 수 있는 적정량을 소개드리겠습니다. 8:2 법칙이 있습니다. 일주일 식사 중에 80%는 담백한 자연식품이나 집밥으로, 나머지 20%(약 1~2회)만 스트레스 해소용 치팅으로 설정해 보시길 바랍니다. 주 1~2회 정도로 빈도를 제한하면 인체 스스로 회복할 시간을 충분히 벌 수 있습니다.
그리고 자극적인 음식을 드실 겨웅 반드시 식이섬유(샐러드, 쌈 채소)를 먼저 드셔주세요. 당, 나트륨 흡수 속도를 늦춰줄 수 있습니다. 게다가 국물 요리는 건더기 위주로 드시고, 소스는 따로 찍어먹는 방식으로 염분 섭취를 조절하시는 부분이 필요하겠습니다. 이렇게 참는 스트레스가 독이 되지 않도록, 건강한 식단 사이사이에 가벼운 보상을 배치해 보시길 바랄게요. 감사합니다.
안녕하세요. 김신성 영양사입니다.
가끔 자극적인 음식이 땡길때가 있죠,
자극적인 음식은 맛있지만 너무 자주, 많이 섭취하면 건강과 체중 관리에 좋지 않습니다.
피하는 것이 좋은 음식으로는 매운 음식, 짜거나 가공된 음식(라면, 과자, 햄, 튀김 등), 달거나 기름진 음식(케이크, 초콜릿, 아이스크림, 튀김류) 등이 있습니다.
말씀하신 것처럼 그래도 가끔 스트레스 해소용으로 먹을 때는 과자나 초콜릿 한 줌(약 20~30g),작은 사이즈의 튀김, 라면이나 짜장면은 주 1회 정도 섭취하는게 좋습니다.
팁은 매운 음식을 먹을때는 채소와 단백질을 함께 섭취하는게 속쓰림에 좋고, 짜거나 기름진 음식은 조금씩 천천히 즐겨서 과식하지 않도록 조절하며, 자극적인 음식을 먹은 후에는 다음 식사에 채소와 단백질 중심으로 조절하면 건강과 다이어트에 도움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