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관리
안티에이징에 좋은 음식이 뭐가 있나요?
최근 40대가 되면서 피부 노화가 진행된 것 같습니다. 특기 기미와 주름 등등이 많아져서 고민인데요 안티에이징에 좋은 음식이 있나요?
2개의 답변이 있어요!
안녕하세요. 이정은 영양사입니다.
안티에이징의 핵심인 항산화 성분이 풍부한 베리류나 토마토는 피부 세포의 손상을 막고 자외선으로부터 피루를 보호해주며, 연어와 같은 등푸른 생선에 함유된 오메가-3 지방산은 피부 보습과 염증 완화에 탁월한 효과가 있어 기미와 주름 예방에 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또한 콜라겐 생성을 돕는 비타민C가 가득한 브로콜리나 피망을 곁들인 식단을 유지하고 아몬드와 같은 견과류를 통하여 비타민E를 충분히 섭취한다면 피부 탄력을 유지하고 노화 속도를 늦추는 데 영양학적으로 매우 긍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항산화 식품: 베리류(안토시아닌)와 토마토(라이코펜)가 세포 산화를 방지합니다.
피부 장벽 강화: 연어의 오메가-3와 견과류의 비타민E가 보습과 탄력을 개선합니다.
콜라겐 합성: 비타민C가 풍부한 채소류 섭취는 주름 방지와 피부 재생에 필수적입니다.
안녕하세요. 40대에 접어들게 되면 체내의 자생적인 항산화 효소의 활성도가 약간 저하되며 콜라겐 합성이 감소하게 되며 기미, 잡티, 미세주름같은 노화 징후가 가속화 될 수 있습니다. 이런 부분을 관리하기 위해서 활성산소를 억제하고 세포 재생을 도와주는 영양 밀도가 높은 식품 섭취가 중요합니다.
항산화제인 안토시아닌이 많은 블루베리, 블랙베리, 아로니아는 세포 산화를 방지하고, 토마토의 속 라이코펜 성분은 자외선에 의한 피부 손상을 억제해서 기미 예방에도 좋은 효능을 발휘하게 됩니다. 브로콜리, 시금치같은 녹색 채소의 비타민C, K는 콜라겐 생성을 촉진하며 다크서클과 피부 톤 개선을 도와줍니다.
연어와 아보카도에 있는 불포화 지방산은 피부의 지질 장벽을 견고하게 해서 수분 손실을 막아주고 주름의 깊이를 완화하는데 기여를 해줍니다. 견과류에 있는 비타민E와 셀레늄은 유해 환경으로부터 피부의 세포를 보호하고 재생을 촉진하게 됩니다.
설탕, 밀가루, 유제품, 고카페인, 산패된 기름, 액상과당, 초가공식품같은 식품을 줄여서 단백질 변성을 일으키는 당화 반응을 차단하고, 하루에 체중 x 30~33ml이상의 물을 틈틈히 나눠서 섭취하셔서 피부 대사 효율을 높여주는 생활 습관도 필요합니다.
블루베리, 블랙베리, 아로니아, 토마토, 브로콜리, 시금치, 연어, 고등어, 아보카도, 브라질넛트같은 식품을 고려해보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